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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마트 소싱팀에서는 1년 이상 장기적으로 원·유로 및 원·달러 환율 추이 혹은 원·호주달러 및 원·달러 환율 추이 등을 살펴보고 있다. 각 통화별 변동폭이 작으며 안정적인 화폐로 결제를 검토해 진행 중이다. 실제 2022년 11월 원·달러 환율이 장중 1400원을 넘겼을 때도 호주산 오렌지의 경우 달러 대비 호주달러 약세 추이를 활용, 호주달러로 결제해 약 5%의 비용을 절감했다.
롯데마트도 원·달러 환율 급상승으로 최근 수입상품 가격 안정화를 위해 일본과 유럽의 대형 유통·제조사들과 협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비교적 약세인 엔화로 인해 일본 수입 상품을 확대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다음달 중 일본 롯데를 통해 ‘가나 프리미엄 초콜릿’, ‘코알라 초코 과자’ 등을 공급받아 선보일 예정이다.
중간 유통마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외 직소싱 제품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월엔 프랑스 대표 냉동 전문 유통사 피카드의 간편식 상품 직소싱해 선보였고 지난달에는 독일 dm의 H&B(헬스엔뷰티) 자체브랜드(PB) 발레아의 신상품을 도입했다. 이외에도 PB ‘오늘좋은’을 통해 가공식품군을 중심으로 유럽산 직소싱 상품을 확대 중이다.
홈플러스도 이마트와 롯데마트 같은 기본적인 환 헷지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 원·달러 환율 흐름이 얼마나 장기화할지 가늠할 수 없는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홈플러스도 원·달러 환율 상승 추이를 주시하고 있고 빨리 안정화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고환율이 장기화될 경우엔 여러 방안을 검토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