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해 “올해 주총은 책임경영 의지를 적극 담으려 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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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차원에서 조 대표를 비롯해 류재철 H&A사업본부장, 박형세 HE사업본부장, 은석현 VS사업본부장, 장익환 BS사업본부장 등 각 사업본부장이 모두 참석해 직접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CEO부터 각 사업본부장이 정기 주총에 모습을 비춘 건 이례적이다. 통상 LG전자 정기 주총은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진행했고 각 사업본부의 경영전략담당 임원이 나오곤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예년과는 다른 모습”이라며 “주주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보인 것”이라고 했다.
주총에 참석한 고위경영진들은 주주들의 질문에 상세히 답변했다. 한 주주가 LG전자의 프리미어 TV 수익성이 떨어졌다며 극복 전략을 묻자, 박형세 본부장이 “수익성 악화는 우리 회사의 콘텐츠나 플랫폼으로 만회하려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며 “제품 경쟁력 면에서도 우위를 가져가면서 50% 이상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 인수합병(M&A)의 시점 등에 관한 질문도 나왔다. 조 대표는 이에 대해 “M&A는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상당히 관심 있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지분투자를 포함한 자본투자를 늘릴 것”이라며 “M&A 등으로 적지 않은 기회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B2B와 플랫폼 등 육성사업 중심으로 M&A가 이뤄질 것이란 게 조 대표의 설명이다.
최근 삼성전자와의 ‘올인원’ 세탁건조기 경쟁 격화에 대해선 “고객 입장에서 더 나은 기능이나 스펙을 넘어서 더 훌륭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고객들은 이미 프리미엄을 우리에게 지불하고 있고 LG전자 세탁기의 제품 경쟁력은 충분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 “인공지능(AI) 가전의 시초는 사실 LG전자의 업(UP)가전”이라며 “AI를 위한 AI가 아니라 고객의 행동과 감정까지 이해하는 공감지능을 우리 제품에 하나씩 녹이면서 고객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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