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안전·복지 등 일상과 밀접한 행정에 첨단 ICT를 접목한 ‘스마트시티 서비스’가 시민 생활현장의 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서비스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도시 데이터를 수집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똑똑한 서비스를 말한다.
시는 2019년부터 성동구와 양천구에서 스마트시티 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해당 서비스를 생활현장에 적용하고, 관련 기업들의 기술을 실증·상용화할 수 있도록 3년 간(2019~2021) 총 36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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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구에서는 차량이 정지선을 지키지 않거나 속도를 위반했을 때 시·청각으로 알려주는 ‘스마트 횡단보도’가 31곳에 설치돼 정지선 준수율이 6% 향상됐다. 횡단보도 전체를 밝게 비추는 집중 조명 시설도 설치해 야간 시간대 교통사고 예방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양천구는 관내 보안등의 약 85%를 스스로 고장을 감지하는 ‘스마트보안등’으로 설치해 고장 10건 중 8건 이상을 주민이 신고하기 전 신속 처리했다. 일반차량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를 시도할 때 음성안내하는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지킴이’를 통해 불법주차를 88% 예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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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도시가 점점 복잡해질수록 시민들의 일상도 복잡해지고 생활 불편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시범 자치구인 성동구, 양천구에서 실증?검증된 서비스를 시 전역으로 확대 보급을 추진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도시 서울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