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과초록은 정원·조경 초보자도 손쉽게 정원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원 데이터 기반 AI 가이드 플랫폼 ‘가든스텝(Gardenstep)’ 서비스를 출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가든스텝’은 정원과 조경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손쉽게 정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기존의 가든스텝 서비스에 산림청·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등에서 제공하는 기후·토양·자생식물 및 우수정원식물 DB를 결합하여, 사용자 대상지의 환경 조건을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정원 디자인 방향과 식재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고도화했다.
사용자는 사진 혹은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대상지 특성에 맞는 정원 디자인과 추천 식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제안된 결과를 AI가 제작한 예시 이미지를 통해 시각적으로 살펴보고, 기본적인 견적과 시공 가이드도 함께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초보자도 설계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자신만의 정원을 손쉽게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강희원 ㈜사람과초록 대표는 “가든스텝은 누구나 쉽게 정원/조경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기획된 서비스이며, 산림 공공데이터는 이를 가능하게 해준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와 기술을 꾸준히 발전시키고 서비스 영역을 넓혀, 지속 가능한 정원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