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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내년부터 사용할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연행’과 ‘일본군 위안부’란 표현이 삭제되면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교사들도 일본을 “반성하지 않는 국가”라고 규정하고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교사노동조합연맹(교사노조)은 30일 “일본 문부과학성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통과한 14종의 역사 교과서가 자국의 부정적 역사는 지우는 한편 자국에게 유리하게 역사를 왜곡하고 있는 점을 엄중 비판한다”며 “이번 교과서 검정 결과 일본은 반인륜적 침략 전쟁과 식민 지배를 반성하지 않는 국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해졌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올해 일본 고교 교과서 검정결과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식민지배 행위를 합법적이었다고 왜곡한 점”이라며 “조선인 노동자 강제 연행 등에서 강제성을 배제한 행위는 학생들에게 식민지배가 합법적 틀에서 이뤄졌다는 점을 교육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29일 교과서 검정심의회에서 고교 2학년 이상이 내년부터 사용할 교과서 239종에 대한 검정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역사분야 교과서 14종 가운데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연행’이란 표현이 ‘동원’으로 수정됐다. 특히 일본사탐구 7종과 세계사탐구 7종 등 14종 가운데 6종에선 아예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루지 않았다. 위안부 문제를 다룬 5종의 교과서도 일본군이 관여했다는 점을 배제하거나 강제적이었다는 점을 모호하게 기술하는 등 축소·은폐했다.
교사노조는 “1993년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정부의 공식 사과문인 고노담화에 기술됐던 종군 위안부란 표현조차 교과서에서 삭제됐다”며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 내용은 12종의 사회 과목 교과서에 모두 실리는 등 영토주권 왜곡도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사노조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영토주권 주장을 바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