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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월부터는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온라인 게시물의 작성 시기를 18세에서 19세 미만까지로, 서비스의 신청 연령을 25세에서 30세 미만으로 각각 확대해 지속 추진해 왔다. 개인정보 포털을 통해 △신청·접수 △상담 및 지원방법 결정 △접근배제 등 요청 △모니터링 및 통지 등 4개 단계로 제공한다.
지우개서비스 시행 첫해인 2023년에는 1만1487건을 신청받아 이 중 1만813건을 처리했다. 2024년에는 신청받은 1만5665건과 전년도 이월분 674건을 포함해 총 1만5975건을 처리했다. 전년(2023년) 대비 약 1.5배 증가한 처리 규모다.
개인정보위는 지우개서비스에 2년간 신청된 총 2만7152건 중 2만6788건을 해결해 처리율 98.7%를 달성했다. 미처리 364건은 신청서 보완 또는 사업자에 처리 요청 후 결과를 모니터링 중이다.
지난해 신청현황 분석 결과 신청자 연령대는 고등학생(41%)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이어 중학생(34%), 24세 이하 성인 그룹(14%) 순이었다. 개별 연령으로는 16세, 15세, 14세 순으로 많이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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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에는 유튜브(22.4%), 인스타그램(20.5%), 네이버(19.6%)에 올린 게시물 순으로 삭제 요청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작년에는 틱톡(35.9%), 유튜브(22.1%), 인스타그램(16.3%) 등에 올린 게시물 순으로 삭제 요청이 많았다.
상위 3개 사이트의 신청 건수가 전년 대비 약 1.7배 증가해 전체의 74.3%를 차지했다. 특히 숏폼에 특화된 틱톡이 전체 신청 건수의 35.9%(5617건)를 차지해, 2023년 15.6%(1791건) 대비 삭제 요청이 3배 이상 대폭 증가했다.
지우개서비스 이용자 10명 중 9명은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지난해 6월과 11월에 서비스 처리 완료 신청자를 대상으로 △재사용 의사 △이용목적 부합 △상담사 친절도 △향후 추천의향 △이용절차 용이성 등 항목에 대해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각각 87점과 90점으로 이용자 대부분이 서비스 이용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2023년에 동일하게 두 차례 실시한 만족도 점수인 80점과 85점 대비 상승한 결과다.
개인정보위는 올해도 지우개서비스를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참여형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맞춤형 홍보를 보다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양청삼 개인정보정책국장은 “지우개서비스는 아동·청소년이 정보주체로서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라며 “향후에도 홍보 다각화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해 정보주체가 더욱 쉽게 지우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