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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의 정책 변화로 인해 글로벌 기업들이 관망 모드로 전환함에 따라 BYD는 적어도 미 대선이 끝나기 전까지 멕시코에 대한 대규모 공장 투자를 발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은 BYD가 멕시코에 자동차 생산 시설을 짓기 위해 3곳 지역을 물색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적극적인 활동을 중단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BYD가 오는 11월에 있을 공화당 대선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과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대선 결과를 지켜보길 원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일시 중단된 공장 건설 계획이 다시 부활하거나 변경될 수 있으며, 최종 결정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현재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에 따라 멕시코에서 생산된 제품은 조건에 따라 수출에 대한 무관세가 적용될 수 있다.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멕시코 공장 건설을 눈독 들이는 중요한 이유기도 하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에 재입성하면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제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하면서 관세 우려가 커진 것이다. 앞서 멕시코 북부 누에보레온주에 100억달러를 투자해 ‘기가팩토리’ 건설 계획을 발표한 테슬라도 멕시코에 대규모 공장 건설 계획을 지난 7월 보류했다.
그러나 BYD 측은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스텔라 리 BYD 수석 수사장 명의의 성명을 통해 “우리는 멕시코 공장 건설과 관련해서 결정을 연기한 바 없다”면서 “멕시코 공장은 미국이나 다른 지역 수출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멕시코 현지 판매를 위한 것으로, 최고 기술 표준을 갖춘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BYD에 멕시코는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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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BYD는 멕시코의 새 공장이 남미 생산 거점과 현지 소비자를 위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다른 완성차업체처럼 앞으로 미국 수출도 염두에 두고 있다는 게 자동차업계의 시각이다. 미국과 같은 거대 자동차 시장에 합리적인 가격대의 전기차를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다는 점은 멕시코 생산 기지의 대표적인 매력이기 때문이다.
BYD가 멕시코에서 공장 건설을 고려 중인 지역은 서부 할리스코주 과달라하라시 주변인 것으로 전해졌다. 수도인 멕시코시티에 이어 멕시코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지난 10년간 ‘멕시코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며, 기술 허브로 부상한 곳이다. BYD는 지난 3월 해당 지역에 대표단을 파견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BYD는 트럼프 전 대통령뿐만 아니라 바이든 행정부의 중국 전기차업체에 대한 경계심 강화에도 직면했다. 지난 4월 멕시코 정부가 미국 정부 요청에 따라 BYD에 대한 보조금을 동결한 사실이 전해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뿐 아니라 바이든 행정부도 멕시코를 통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중국 기업들에 대한 경계심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멕시코 정부가 미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BYD에 대한 보조금을 동결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미국은 이미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100%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을 발표했으며, 바이든 행정부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미국 노동자에 의해 미국에서 만들어질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