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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는 이날 자동차, 석유화학 등 한국 수출의 주요 관문인 광양항을 자동화·스마트화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7371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투입해 올해부터 광양항 항만을 자동화하기 위한 테스트베드 사업에 착수한다. 이를 통해 광양항의 3-2단계 컨테이너 커미널에 자동화 장비를 갖춰 물류 역량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광양항 배후 부지에도 관련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해수부는 여의도 면적 2배 수준인 배후부지 655만㎡(제곱미터)에 석유화학과 에너지, 신소재 등을 포괄하는 산업·물류용지를 조성한다. 오는 2026년부터는 123만㎡를 우선 공급하고 2030년까지 655㎡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해수부 관계자는 “지역에서 광양항 고도화는 물론, 관련산업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왔던 만큼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까지 견인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해수부는 한국 김의 수출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2024년까지 전남에 1200억원 규모의 수산식품 수출단지를 조성한다. 한국 김은 지난해 수산물 중 최초로 1조원 수출 기록을 세우며 세계 시장 점유율 70%를 넘게 차지해 ‘검은 반도체’로 불릴 정도로 중요한 수출 품목이다. 수출단지 조성을 통해 오는 2027년까지 수출 10억 달러 달성,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다.
해수부는 지난해 ‘김 산업 진흥구역’으로 전남 신안과 해남, 충남 서천 3곳을 지정했다. 올해 2곳을 추가 지정하는 것은 물론, 수출단지를 조성해 생산부터 가공, 수출까지 종합적인 지원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김 등급제 등 품질을 끌어올릴 수 있는 추가 제도에 대해서도 진흥구역에 시범 실시하고 있는 만큼 ‘초격차’ 유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이 잦은 서남해안에서는 불법 어구를 수거하는 전용 수거선 도입을 검토하고, 해경과 지도·단속을 강화해 어민들의 생존권을 지킨다. 해수부는 중국 어선의 불법 어구 철거에 갈치 조업에 활용되는 ‘안강망 어선’을 이용하고 있는데, 어민들이 갈치 조업에 나서는 시기(9월부터 이듬해 4~5월)에는 철거가 원활히 이뤄질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를 위해 상시 수거선을 운용하고, 불법어업 실태 조사도 철저히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