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은 1400만 케이블 가입자 중 600만 명 정도인 디지털케이블 가입자가 대상이다. 또 LG전자나 삼성전자가 개발한 최소 200만 원 이상(45인치 기준)인 UHD TV 수상기를 갖고 있어야 즐길 수 있다. 제대로 보려면 55인치 이상은 돼야 하니, TV 가격만 400~500만 원 정도 드는 것이다.
그러나 방송계와 가전사들은 아직은 비싼 TV 가격과 부족한 콘텐츠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이 차세대 방송서비스를 리드하는데 ‘UHD 방송 세계최초 상용화’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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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방송사들은 ‘유맥스’라는 채널을 통해 1번과 33번(씨앤앰, 지역채널이 1번)에서 UHD를 튼다. 4시간 편성했고, 5회 재방송이니 20시간이 UHD 영상으로 나오는 것이다. 가격은 미래부에 5000원으로 신고했는데, 활성화될 때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초기 편성은 미국, 네덜란드, 중국의 콘텐츠 중 다큐멘터리 장르가 많다.
최정우 홈초이스 사장은 “삼성전자의 UHD TV 방송 CF를 제작하는데 300명이참여해 5개월을 촬영했을 정도로 UHD 콘텐츠 제작은 쉽지 않다”면서“해외에서 사올 때도 1시간 물 기준 5000만 원에서 2억 정도(2년 판권)든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국내 UHD 콘텐츠의 제작 노하우 향상과 방송기술 발전을 위해 국내에서 20% 정도 조달하고, 외주나 공동제작으로 35%, 나머지 45%정도만 외국에서 조달할 예정”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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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D는 화질이 HD급보다 4배 이상 선명해 땀방울까지 생생하게 보인다. 스포츠경기 중계에 적합한 것이다.
이상윤 티브로드 사장은 “9월 19일부터 열리는 인천 아시안 게임을 ‘인천 아시안게임 뉴스’라는 타이틀로 저희가 제작해 유맥스 채널을 통해 송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정우 홈초이스 사장은 “소니와 국제축구연맹(FIFA)은 16강 한 게임, 4강 한 게임, 결승전 한 게임을 UHD로 녹화하기로 했고, 전체 내용으로 UHD 영화를 제작키로 했다”면서 “지상파와 공동 협력해 같이 수급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케이블의 자신감…지상파와 IPTV는 당장 못 쫓아와
전 세계 가전 회사들은 UHD TV와 방송장비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지만, 방송으로 송출되기는 처음이다. 지난해 복수케이블TV사업자와 LG전자 등이 양해각서를 체결해 케이블용 UHD 전송기술을 만족하는 TV를 개발하기 시작한 덕분이다.
미래부가 UHD 전송표준을 ‘60프레임(1초에 60화면을 보내는 것) 10비트(1개의 2진 숫자가 보유할 수 있는 최대 정보량)’로 조속히 정한 것도 도움이 됐다.
업계 전문가는 “케이블이 UHD 상용화를 선점할 수 있는 것은 무선주파수를 태워 보내는 RF(radio frequency)라는 최적의 네트워크를 보유했기 때문”이라면서 “고용량인 UHD를 하려면 지상파는 압축포맷을 바꾸고 추가 주파수를 받아야 하고, IPTV도 마지막 끝단 네트워크(라스트마일)에서 4배 정도의 네트워크 용량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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