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산 무기 수출 기여’ 김용판 KP항공산업 대표이사, 동탑산업훈장 수여

최정훈 기자I 2022.09.01 14:00:00

고용부·산인공, 제26회 직업능력의 달 기념식 개최
철탄산업훈장, 김재춘 SNT중공업 1급 선임 등 92명 훈·포장 수여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한국형 전투기와 중고도 무인기 개발 사업 등 항공기계 부품 관련 사업을 운영해 국산 무기 수출에 기여한 김종판 케이피항공산업 대표이사에게 동탑산업훈장이 수여됐다.

김종판 케이피항공산업 대표이사.
1일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제26회 직업능력의 달 기념식을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더 플라자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념식에서 직업능력 개발과 숙련 기술 장려에 힘쓴 6개 분야 92명을 선정하여 훈장과 포장 등을 수여했고 새롭게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된 19명에게 증서를 수여했다.

먼저 동탑산업훈장은 한국형 전투기(KF-X), 한국형 중고도 무인기 개발 사업 등 항공기계 부품 관련 사업을 운영해 국산무기 수출에 기여하고, 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재직근로자의 능력개발을 장려해 능력중심사회 조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김종판(62) 케이피항공산업(주)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김 대표이사는 재직자가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자격수당을 지급하고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등 능력중심의 인사제도를 정착시켰고 회사는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과 ‘학습중심 현장실습 선도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철탑산업훈장은 경전철 구동장치 분야 차축 개발 및 국내 최초 국산화에 뛰어난 성과를 내어 국가 기간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SNT중공업(주) 김재춘(58) 1급 선임이 수상했다. 김 선임은 전국품질분임조 대회 금상을 수상하고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 일학습병행제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강사 등으로 활동하는 등 직업능력개발에 공헌했다.

석탑산업훈장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등 직업능력개발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국제기구와 개도국에 우리나라 능력개발제도 우수성을 알린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고혜원(58) 선임연구위원이 수상했다. ㈜에스제이테크 이규용(61) 실장, 제일전기공업(주) 김용규(65) 대표이사 부사장, 연희직업전문학교 주식회사 박용배(63) 대표, 한국정보교육원 고현정(51) 원장 등 4명이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권기섭 고용부 차관은 “그동안 ‘사람이 길을 넓혀야지, 길이 사람을 넓힐 수 없다’는 인능홍도 비도홍인(人能弘道 非道弘人)의 믿음으로 일터와 우리 사회에 직업능력 개발의 중요성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됐다”며 “모든 국민이 직업능력 개발에 나서는 사회, 기술과 능력이 존중되는 사회,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다 함께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