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FP16 기반 고정밀 처리를 통해 복잡한 양자화·최적화 과정 없이도 고품질 영상 AI 연산이 가능해 개발 기간 단축과 고객사 채택 가능성을 높였다. 단일 코어 기반의 2K·4K MAC 확장성 역시 IoT·엣지 디바이스·모바일·전장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성능 옵션을 폭넓게 설계할 수 있게 한다.
또 WAVE-N v2의 핵심 기술인 라인 단위 CNN 처리(Line-by-Line CNN) 방식은 △DRAM 대역폭 병목 제거 △내부 SRAM 처리로 지연·전력·발열 감소 △고해상도·고프레임 실시간 처리 가능 등의 장점을 제공하며, 이는 전력·면적 제약이 큰 엣지·전장 시장에서 결정적인 경쟁 요소가 된다.
칩스앤미디어는 현재 주요 글로벌 기업들과 WAVE-N v2 기술 제공을 논의 중이며, AI 알고리즘 파트너와 함께 다양한 AI 네트워크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세계 최초 AI ISP 기술과 데모를 2026년 CES 라스베이거스에서 공개할 계획이다.
WAVE-N v2는 단순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넘어, AI 기반 영상 처리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신호탄이 되리란 평가다.
김상현 칩스앤미디어 대표이사는 “WAVE-N v2는 온디바이스 AI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시점에 다양한 전방 시장을 동시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 제품”이라며 “이번 출시를 통해 NPU IP 사업의 두 번째 성장축을 확보하고 글로벌 고객 기반 확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