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원산업은 그룹 전반의 AI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자체 플랫폼 동원GPT 도입이 대표적이다. 사내 인트라넷을 기반으로 내부 정보 유출 우려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과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업무를 지원한다.
직무와 성향에 맞춰 서비스를 설정하는 마이 GPT와 업무를 자동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기능도 확대하고 있다. 향후에는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과 연동해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계열사별 맞춤형 AI 도입도 활발하다. 동원F&B는 AI 기술로 통조림 속 이물을 검출하고 제품 디자인 평가 시스템을 구축했다. 동원산업 사업부문은 선원용 AI 챗봇 튜나버디를 도입했으며 동원건설산업은 스마트 견적 시스템을 개발해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임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지난해 임직원 1600명을 대상으로 GPT 교육을 진행했으며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는 동원CDS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사내 경진대회를 통해 AI 활용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박종성 동원산업 DT본부장은 “경영진부터 임직원까지 AI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업무 방식을 개선하려는 문화가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발전하는 AI 기술을 적재적소에 적용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