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는 23일 서울 종로구 서린빌딩에서 4개 구단 관계자와 대표 선수들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지역 사회 공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담은 ‘스포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캠페인을 공동 추진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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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측면에선 연고 지역 소상공인의 홍보를 지원하고, 발달장애인 등 취약계층 대상 기부와 이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 부정 이슈 방지를 위해 선수단 정기 교육 시행, 중대 위반행위 발생 시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도입, 제보 채널 운영 등 윤리적이며 투명한 구단 운영도 병행할 방침이다.
최근 스포츠계에선 경기 승패뿐 아니라 경기장 내 환경 오염 해결, 각종 긍정적 사회 활동, 선수들의 비윤리적 이슈 예방 등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완화돼 경기장을 찾는 관객 수가 증가함에 따라 SK나이츠는 경기당 약 3000개의 일회용기가 버려지고 있다. 이는 시즌으로 환산하면 약 8만개에 이른다.
이에 SK는 팬과 지역 사회가 함께하는 스포츠 ESG 캠페인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내부 논의뿐만 아니라 팬, ESG 전문가, 사회공헌 활동 수혜자 등과 여러 차례 의견을 나누며 추진 방향과 실행 방안을 도출했다.
SK 자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0%가 스포츠 구단의 ESG 활동이 연고지와 소속 프로리그 발전에 기여한다고 답변했으며, 80% 이상은 우호적 감정과 신뢰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SK는 앞으로 ‘스포츠협의회 워킹 그룹’을 통해 꾸준히 ESG 추진 현황을 점검해 개선해 나가고, SK 스포츠(Sports) 홈페이지에 주요 활동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SK 관계자는 “스포츠 ESG 추진 과정에서 더 많은 이해관계자가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K-스포츠 ESG 스토리를 창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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