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즈(Goods) 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공장에서 찍어내는 기성품이 아닌, 소비자들은 개인적인 취향을 반영한 굿즈를 소유하고 싶어 하기 시작했다. 제작 업체들은 소량 생산으로도 수익 창출이 가능한 생산 방식을 구축해 이러한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실제로 요즘은 대부분의 업체에서 엽서 및 스티커 등과 같은 지류뿐만 아니라 휴대폰 케이스, 티셔츠, 에코백 등 리빙류까지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대로 디자인해 주문할 수 있다.
하지만 굿즈 제작 업체의 개수는 수십 가지가 넘으며, 업체마다 주문 가능한 품목, 주문 방식이 달라 많은 사람이 주문 과정에서 포기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서소영 콘콘 대표는 이 같은 굿즈 제작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오즈의 제작소’ 플랫폼을 론칭했다. 이데일리는 서소영 대표와 만나 해당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오즈의 제작소는 굿즈 제작 정보 제공 플랫폼으로, 굿즈 제작과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플랫폼 내에서 필터링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격, 최소 수량, 후가공 방식 등 원하는 조건의 업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굿즈 제작과 관련된 정보를 ‘꿀TIP’, 커뮤니티 채널(추후 오픈 예정)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디자이너의 굿즈 주문을 돕고 있다.
- 굿즈 제작 관련 창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는가?
본인은 원래부터 창업에 꿈이 있어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에 진학했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역량도 중요하지만, 나 자신이 지치지 않고 끈질기게 몰두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대학 생활 동안 어떤 창업을 할지 결정하기 위해. 동아리나 학생회, 대외활동, 공모전 등 대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했다.
이런 활동을 하면서 늘 겪었던 문제가 바로 ‘굿즈 제작의 어려움’이었다. 축제를 운영하거나 크라우드 펀딩의 리워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늘 업체를 찾고 주문하는 절차가 복잡하고 번거로웠다. 개인이 굿즈를 제작하는 시장이 커지는데 반해 온라인 전환 속도가 부진하여 많은 사람이 고충을 겪고 있었던 것이다.
본인은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 페인 포인트(Pain point)의 깊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성장성이 있다고 보았다. 특히 제3자가 아닌 직접 발로 뛰며 느꼈던 문제점이기에 포기하지 않을 수 있을 거라는 믿음으로 창업을 시작했다.
- 그러한 관심 속에서 사업을 추진해 온 과정은?
오즈의 제작소는 예비창업패키지를 통해 2021년 7월에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 베타 서비스를 통해 굿즈 제작자들이 어떤 솔루션을 더 선호하는지에 대한 가설 검증을 마쳤으며, 그 결과 굿즈 제작 업체를 단순히 추천해주는 것이 아닌 제작자 본인이 직접 조건을 필터링해 제작 업체를 찾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제작 업체의 경우 인터뷰를 통해 니즈를 파악했다. 제작 업체는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면, 플랫폼에 입점해 일부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게 양쪽의 니즈를 파악해 지금의 오즈의 제작소가 탄생했다.
현재 오즈의 제작소는 정보 전달을 위주로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플랫폼 내에서 굿즈 주문까지 해결할 수 있는 오픈마켓의 형태로 전환 중에 있다. 6월부터 스티커 품목에 한해서 주문이 가능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고 퀄리티 보장이 가능한 스티커 제작업체 입점을 진행 중이다. 또한 현재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커뮤니티 서비스를 테스트 중인데, 유저들끼리 매우 많은 정보와 소통이 오가고 있는 점을 확인하여 추후 서비스 오픈 예정이다.
- ‘오즈의 제작소’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설명해달라.
더 나아가 오즈의 제작소는 굿즈 판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굿즈라는 품목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버티컬 커머스가 되고자 한다. 굿즈는 특별한 디자인이 들어간 상품으로, 의류, 폰케이스, 문구 등 약 20여 가지의 종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포털 검색과 오즈의 제작소 서비스가 다른 점은?
포털 검색의 경우 주문하고자 하는 굿즈 키워드를 검색하면 단순히 제작 업체 사이트가 리스트업 되어 나온다. 주문을 위해서는 필요한 옵션을 확인하고 따져봐야 하기 때문에 사이트에 하나하나 다 접속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 문제점을 오즈의 제작소는 플랫폼 내 상품별/업체별 필터링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의 불편한 UX 경험을 해소하고자 했다.
또한 ‘꿀TIP’ 카테고리의 자체 콘텐츠 제공을 통해 굿즈를 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초적인 지식(굿즈 종류, 제작 용어 등)부터 디자인 툴 사용법, 업체 소개, 업체별 제품 제작 후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유저들이 자연스레 유입되는 창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실제 유저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은 상황이다. 더불어 기존 제작 업체들의 고충인 반복되는 고객 문의 응대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현재까지 사업 성과와 시장의 반응은?
서비스 오픈 후 페이드 마케팅을 아직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MAU가 매달 약 20%씩 증가했고, 가입자 수도 140% 증가한 기록을 보였다. 특히 현재 주력으로 밀고 있는 꿀TIP 콘텐츠의 경우 많은 제작 업체와 굿즈 주문을 맡기려는 개인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NPS(고객 충성도 측정 지표) 점수도 42.5점으로 IT 서비스 평균 점수인 17점보다 2.5배나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이 수치를 발판삼아 더 큰 성장을 이루고자 한다.
- 송파ICT청년창업지원센터의 지원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입주 기업으로 선정되면 사무실로 쓸 수 있는 좋은 공간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근무하기에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센터 측에서 굉장히 신경써주셔서 감사하다.
또한 사업을 운영하며 회계나 법적인 부분에서 장벽에 부딪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 멘토링이 필요하다고 요청하면 센터에서 멘토님과 1:1 매칭을 도와주신다. 사업 진행에 있어 멘토링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다.
이외에도 한 달에 한번 전문 마사지사의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달램케어 서비스로 직원들의 워라밸도 챙겨주신다.
- 향후 사업 계획은?
현재 오즈의 제작소는 스티커 품목에 한해 오픈마켓을 론칭한 상황이다. 스티커 굿즈는 굿즈 제작 전체 시장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큰 품목이다. 따라서 올해 3분기까지 스티커 굿즈 시장에 집중하여 선두에 서고, 점차 굿즈 품목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고객의 플랫폼 내 구매 전환율, 양질의 입점 업체 개수, 고객 후기와 같은 주요 핵심평가지표(KPI)를 달성하며 우리만의 킬링포인트를 찾아 나갈 것이다.
-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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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이번 인터뷰 자리를 빌려 함께 오즈의 제작소를 만들어나가는 팀원에게 함께 해주어 항상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모든 분의 노력이 헛되지 않게 늘 최선을 다하는 대표가 될 것을 약속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