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오는 20일 부산 지하철 1호선 다대구간 연장 사업 개통식을 열고 이날 오후 4시부터 철도 운행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2009년 11월 시작한 다대구선 연장 사업은 총 사업비 9590억원과 연 인원 115만명을 투입한 8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이번에 개통하게 됐다. 이 개통으로 종점이 현재 신평역에서 다대포해수역장으로 바뀌며 부산 1호선의 길이는 7.98km 더 길어진 40.48km로 늘어난다. 정거장 역시 현재 34개 역에서 40개 역으로 확대된다.
열차는 출·퇴근시간에는 4분~4분30초, 평시에는 6분~6분 30초 간격으로 운행된다. 정원은 970명이며 표정속도는 30.7km/h다.
이번에 도입되는 48량의 신형 전동차는 쾌적하고 넓은 좌석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좌석을 기존 1열 10석에서 9석으로 바꿔 좌석 공간을 기존 430mm에서 450mm로 넓혔다. 또 이중으로 설치된 출입문 개폐장치도 역사에 설치해 승객들의 만족도가 올라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국토부 국가 연구개발(R&D) 과제’로 개발된 4세대 이동통신 기술 LTE-R을 세계 최초로 철도 환경에 적용한다. 고품질의 음성, 영상, 초고속 데이터 통신을 철도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부산 1호선 다대구간 개통으로 부산의 도시철도 정차역(1~4호선)은 108개에서 114개로 늘어난다. 또 서부산권이 부산 도심지와 연결되는 대중 교통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종점인 신평역에서 다대포해수욕장까지의 이동시간이 기존 27분(버스)에서 14분(지하철)으로 단축돼 다대포해수욕장·몰운대·을숙도 등을 방문하는 관광객도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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