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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정부는 최근 KA-32 계열 헬기 MRO 대책 마련을 위한 내부 회의를 진행했다. 당장 올 가을철 산불진화부터 걱정이다. 산림청이 운용 중인 산불진화헬기는 지난해 9월말 기준 모두 47대로 이 중 61.7%인 29대가 러시아산 카모프(KA-32)다. 산림청 외에 해양경찰청, 소방항공대, 국립공원관리공단, 경기도, 경상북도, 울산광역시 등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산불진화와 인명구조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보통 2000시간 이상 사용하고 부품을 교체하는 최신 헬기와 달리 30여년 전 들어온 KA-32는 수백시간 단위로 부품을 점검해야 한다”며 “잦은 부품 교체 때문에 수시로 부품 발주를 해야하는데 그 길이 막혀 앞으로 더는 운행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산림청 산하 산림항공본부는 현재 KA-32의 부품 재고를 올가을까지로 추정하고 있다. 산림항공본부 관계자는 “러시아 경제 제재가 장기화하면 이르면 올 연말, 내년부터 운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산림청 고위 관계자도 “그간 산불진화헬기의 주력 기종인 KA-32를 순차적으로 퇴역시키고 미국산 S-64 등 초대형 산불진화헬기를 주력 기종으로 삼을 계획”이라며 “문제는 재원인데 S-64 등 초대형 헬기의 대당 구매비용이 279억원에 달하는 등 해마다 3대 이상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연간 500억~800억원의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재정당국과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