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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2021년 세계 주요 자동차 생산국 현황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자동차 생산대수는 전년대비 1.3% 감소한 346만대 를 기록했다. KAMA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대란 등 연속된 악재 속에서도 재고관리와 적극적 차량용 반도체 확보노력 전개 등으로 생산 감소 폭을 최소화해 전년도에 이어 세계 5위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세계 자동차 생산은 전년대비 2.0% 증가한 7978만대를 나타냈다. KAMA는 잦은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공급차질 발생과 오미크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유행 등으로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세계 10위 자동차 생산국은 △중국 △미국 △일본 △인도 △한국 △독일 △멕시코 △브라질 △스페인 △태국 순이었다. 중국과 미국, 일본은 거대 내수시장의 이점을 기반으로 생산국 순위도 나란히 1~3위를 유지했다.
1위 중국은 3년 연속 역성장을 마치고 지난해 내수증대와 수출 급성장에 힘입어 전년대비 3.4% 증가한 2608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다. 중국은 13년 연속 1위 수성했다. 2위 미국은 전년대비 3.8% 증가한 915만대, 3위 일본은 르네사스 공장 화재와 델타변이 확산 등으로 전년대비 2.7% 감소한 785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다. 차량 생산 400~500만대의 4~7위 국가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순위 변동이 심했다. 4위 인도는 2020년 자동차 생산 중단 등으로 인해 6위로 하락했지만 지난해 내수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에 가깝게 회복하면서 우리나라와 독일을 제치고 2단계 상승했다. 인도는 전년대비 29.6% 증가한 44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다.
6위 독일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7개월 연속 생산량이 하락한 343만대의 차량을 생산하며 1975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독일은 지난 15년간 이어오던 4위에서 2단계 순위가 떨어졌다. 7위 멕시코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과 변이 바이러스 영향으로 전년대비 1.0% 감소한 313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하며 순위 변동이 없었다. 브라질은 전년대비 11.8% 자동차 생산이 증가하며 전년도 9위에서 다시 8위로 순위가 상승했다. 연중 내내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시달린 스페인은 전년대비 7.5% 감소해 순위가 9위로 하락했다. 태국은 2014년 이후 8년 만에 10위권 내에 재진입했다.
◇中·스페인 등 정부 개입·지원으로 전기차 생산 확대
우리나라·일본·독일·멕시코·스페인 등 수출 비중이 높은 국가들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침체 반복과 해운·항만 병목현상 등으로 수출 회복이 제한되며 생산 감소가 지속되는 경향을 보였다.
내수(약 2800만대 규모)대비 생산역량(약 5000만대)이 큰 중국은 과잉공급 해소를 위해 수출에 노력하면서 지난해 수출이 전년대비 100% 이상 급성장하면서 수출시장에서 우리나라와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반면 중국과 스페인 등에서는 정부 개입과 지원으로 전기자동차 생산을 확대하면서 생산 비중이 중국 13.6%, 스페인 9.3% 등으로 높아지는 등 전기차의 비중이 높아지는 특징을 나타냈다.
정만기 KAMA 회장은 “광활한 내수시장을 가진 미국과 중국 등은 규제와 보조금만으로도 전기동력차 생산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내수가 취약한 우리로서는 한국지엠과 르노삼성 등 다국적 기업들에 대한 투자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태국이나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국가들의 경우 전기차 생산 시 최소 3년~ 최대 10년간 법인세 면제 등 파격적 생산 우대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전기차 생산 측면에서의 정책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구개발 세액공제 등 세제지원을 경쟁국 수준으로 제고하는 한편 노동·경영환경 개선으로 국내 투자활성화를 통한 생산 기반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며 “전기차의 경우 리튬·코발트·니켈 등 전기차 핵심 원자재와 소재의 수입의존도가 높은 점을 고려해 해외자원개발 확대 등을 통해 소재와 원자재의 안정적 확보책도 마련해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