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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유도역 골목형 상점가와 선유로55길 골목상권을 포함한 ‘선유로운’은 풍부한 상권 인프라를 보유했지만, 골목 안에 숨은 상권 특성상 유동 인구 유입이 적었다.
이에 서울시는 선유도공원, 양화한강공원을 찾은 방문객이 자연스럽게 골목으로 유입되고 체류시간이 늘어나도록 골목 인근 조형물에 디자인을 적용했다.
우선 상점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골목 입구에 상권 내 업종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안내판을 설치하고 251개 상점에 업종과 서비스 안내 깃발을 부착했다. 아울러 가게 유리창에 반려동물 동반 가능 여부와 시설 이용 안내 등 부가서비스 안내 표지도 설치했다.
또 주요 경로에 포토존을 설치해 방문객들이 자연스럽게 모이는 만남의 광장 역할을 하도록 하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홍보 효과를 높였다.
아울러 다수가 이용 가능한 원형 의자 테이블뿐만 아니라 유아용 의자와 자전거 거치 테이블까지 설치해 다양한 시민들이 머물도록 했다.
시는 ‘지역 활성화 디자인 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디자인의 취지, 제작 및 시공 방식, 노하우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개발해 배포할 예정이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이번 선유로운20 디자인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로컬브랜드 상권에 방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디자인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