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9월 OTT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넷플릭스 1,167만 명, 티빙 787만 명, 쿠팡플레이 679만 명, 웨이브 282만 명, 디즈니+ 282만 명, 왓챠 54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6월 수치와 비교했을 때, 넷플릭스와 티빙, 디즈니+의 사용자 수가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당시 넷플릭스는 1,042만 명, 티빙 652만 명, 쿠팡플레이 733만 명, 웨이브 652만 명, 디즈니+ 244만 명, 왓챠 59만 명이었다.
9월과 6월을 비교하면, 넷플릭스는 125만 명, 티빙은 135만 명, 디즈니+는 38만 명 증가했다. 반면, 쿠팡플레이는 54만 명 감소했고, 웨이브는 370만 명 감소했으며, 왓챠는 5만 명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넷플릭스와 티빙은 꾸준한 콘텐츠 확보와 차별화된 전략으로 사용자 수를 늘려가며 국내 OTT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반면, 쿠팡플레이와 웨이브, 왓챠는 사용자 수 감소로 시장에서의 입지가 약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