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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클로바더빙’ 가입자 4개월만에 10만명 돌파

장영은 기자I 2020.06.22 11:22:43

더빙 음성 1000만건…콘텐츠 다운로드 100만건 돌파
영어·일본어 이어 중국어·스페인어도 지원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영상 제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동영상 더빙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네이버는 녹음 없이도 인공지능(AI) 보이스로 동영상을 더빙할 수 있는 ‘클로바더빙’의 가입자 수가 서비스 출시 4개월만에 10만명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까지 사용자들이 생성한 더빙 음성은 무려 약 1000만건, 더빙 콘텐츠 다운로드 수는 약 100만건에 이른다.



클로바더빙의 빠른 성장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활동이 어려워지며, 비대면 소통의 하나로 영상 제작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클로바더빙은 △기업의 고객센터 교육 △병원의 환자 대상 안내 △온라인 쇼핑몰의 제품 소개 △교회의 예배 방송 △부동산의 매물 설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네이버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지난 3월부터 개인은 물론 학교, 기업들을 대상으로 클로바더빙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는 클로바더빙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언어 확대, 일반인의 목소리로 제작한 AI 보이스 적용 등 서비스 개편도 진행한다.

우선 기존에 지원되던 영어, 일본어에 이어 중국어와 스페인어의 남녀 AI 보이스를 추가했다.

또 일반 사용자의 목소리로 제작한 AI 보이스도 새롭게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진행된 ‘네이버 목소리를 찾아라’ 이벤트에서 최종 우승한 남녀의 목소리가, 클로바의 음성합성 기술을 통해 AI 보이스로 탄생했다.

클로바 보이스를 이끄는 네이버 김재민 리더는 “이번 개편을 통해 클로바더빙 서비스가 교육 현장에서 비대면 콘텐츠 제작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국내 크리에이터 및 기업의 콘텐츠가 글로벌로 더욱 확산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특히 일반인의 목소리로 AI 보이스를 제작함으로써 클로바 보이스의 비전 중 하나인 ‘자신의 목소리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보이스 마켓’에도 한발짝 다가서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연말까지 학교 · 병원 · 기관 및 기업 이용자는 홈페이지에서 무료 사용 신청을 통해 클로바더빙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며, 개인 사용자들은 별도의 신청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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