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한 ‘DRT(수요응답형버스·Demand Responsive Transport, 이하 DRT)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DRT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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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2·3기신도시나 농어촌 지역 등 기존 교통체계로 교통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DRT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파주 운정1·2·3지구와 교하지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펼쳤으며 현재까지 13만여 명이 이용했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79%가 ‘만족한다’라고 답한것으로 나타나면서 도는 수원·양주·고양·하남·평택·안산·화성을 대상으로 DRT 도입을 우선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대상 지역 중 규제 특례 적용이 필요한 곳에 대해 지난 5월 규제샌드박스 신청을 진행했으며 국토부 승인이 이뤄지는대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내 모든 시·군을 대상으로 ‘2022~2023년 DRT 사업 대상지 수요조사’도 실시한다.
대상지 심사위원회에서 추가로 선정된 시·군에 대해서는 2023년 상반기 내 규제샌드박스 추가 신청 등의 행정절차를 밟은 후 DRT 운행을 확대해 나간다.
박노극 교통국장은 “현재 도민들은 서울로의 출·퇴근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이동에도 버스 부족 등의 이유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며 “DRT 사업 확대를 통해 도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자유롭게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