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오전 10시께 발생한 장애는 약 1시간여만에 복구돼 정상 운영됐다. 유튜브 모회사인 구글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유튜브 추천시스템 문제로 동영상이 홈페이지, 유튜브 앱, 유튜브 뮤직, 유튜브 키즈 등에서 노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문제 발생 당시 홈페이지, 유튜브 앱, 유튜브 뮤직, 유튜브 키즈 등 다양한 경로에서 동영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일부 사용자는 유튜브 TV에 접속하지 못했고, 다수 사용자는 모바일 등 플랫폼으로 접속 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동영상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
갑작스러운 접속 장애에 미국 등 전 세계에서도 신고가 잇따랐다. 구글 홈페이지에는 “왜 구독자가 증가하지 않는지 알려달라”, “이 문제를 해결해달라”, “언제 다시 복구 될 것 같냐”와 같은 신고가 접수됐다. 온라인 서비스 오류 현황을 집계하는 다운디텍터에서도 이날 유튜브 접속 장애와 관련해 오전 10시께부터 신고가 급증하면서 30만건이 넘는 신고가 접수됐다.
|
한편, 유튜브는 과거에도 여러 번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지난 2018년 10월에는 전 세계 이용자들이 약 1시간 동안 영상 접속을 하지 못했으며, 2020년에는 구글 계열 서비스 전체가 1시간 넘게 먹통됐다. 2023년 6월에도 유튜브와 유튜브TV에서 접속 오류 신고가 급증한 사례가 있었다. 지난해 10월에는 스팸방지 오류로 1시간 가량 접속 장애가 발생한 바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