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은 24일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주제로 한 기자설명회에서 “시민의 삶과 도시공간을 바꾸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1487억원의 투입, 서울 전역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은 오 시장이 지난 9월 서울비전 2030에서 제시한 스마트 입체교통도시를 달성하기 위한 자율주행 분야 기본계획이다. 이번 비전은 △자율차 거점(자율차 시범운행지구) 확대 및 이동서비스 상용화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정착 △공공서비스 분야에 자율차 기반 도시관리 도입 △시 전역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등 5대 과제로 추진된다.
먼저 여객·화물 유상운송이 가능한 상용화 거점인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를 올해 11월 상암을 시작으로 강남(2022년), 여의도(2023년), 마곡(2024년) 등 서울 전역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자율차 시범운행지구에서는 앱 호출 이동서비스 등 시민들이 요금을 내고 다양한 영업용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026년까지는 300대 이상의 자율차가 서울에서 운행한다. 내년 초 강남 지역에서는 출발지와 목적지를 스마트폰으로 선택해 호출하는 무인자율주행택시인 로보택시를 10대 이상 선보인다. 2026년까지는 강남 내부를 순환하는 자율주행버스와 로보택시 등을 10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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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버스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오는 2023년부터 자율주행 노선버스가 심야시간대 이동이 많은 홍대~신촌~종각~흥인지문(총연장 9.7km)를 연결하는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2024년부터는 여의도~도봉, 구파발~강남 등 도심과 부도심을 연결하는 노선을 추가 운행하고 2026년부터는 심야시간대를 중심으로 장거리 운행 자율주행버스를 10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런 노력을 통해 서울시는 오는 2026년까지 톱5 자율주행 선도도시로 발돋움하겠다는 계획이다. 오 시장은 “자율주행 시대가 열리면 시민들의 시간적으로 누릴 수 있는시간이 늘어나는데다 도로나 주차 공간도 전보다 훨씬 여유롭게 사용이 가능해진다”며 “현 기술 단계를 보면 목표로 정한 2026년 보다 이전에 자율주행 도시가 앞당겨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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