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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비만치료제가 인기를 끌면서 식음료 회사의 시장 가치는 수십억 달러가 사라졌지만, 미국 내에서 이전에는 수요가 부진했던 요거트 제품의 매출이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프랑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식품업체 다논은 최근 미국에서 고단백·저칼로리 요거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위고비, 젭바운드 등 비만치료제 열풍에 일부 기인한다고 밝혔다.
유르겐 에세르 다논 재무담당 부사장은 “자사는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 요거트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며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GLP-1) 치료를 받고 있거나 혹은 체중이나 건강을 관리하고자 하는 소비자 모두에게 인기가 있다”라고 말했다.
다논은 비만치료제를 치료를 받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특별한 마케팅을 하지 않았는데도 이런 매출 변화가 있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비만 치료제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로 평가받고 있는 GLP-1은 적은 식사로도 오랜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음식을 섭취했을 때 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혈당 조절에 중요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식욕 억제를 돕는다.
현재 GLP-1을 투약하는 미국인은 약 30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들이 식품 섭취량을 줄이고 식단을 바꾸면서 소비변화를 촉발하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비만치료제 치료 소비자를 겨냥한 맞춤형 제품을 개발해 내놓고 있다.
다국적 식품기업 네슬레는 오젬픽이나 위고비를 투약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새로운 식품 라인 ‘바이탈 퍼슈트’(Vital Pursuit)를 출시한다고 지난달 밝혔다.
이어 네슬레는 비만치료제 치료 소비자를 위해 새로운 웹사이트를 개설해 체중감량을 한 이후에도 이를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비롯해 탈모 방지를 위한 비타민 등을 판매할 예정이다. 안나 몰 네슬레 헬스 사이언스 최고경영자(CEO)는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근육량 유지, 소화 장애 관리, 미량 영양소의 적절한 일일 섭취 보장과 같은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를 지원하기 위한 브랜드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 식품기업 데일리 하베스트도 브로콜리와 흰콩 수프, 용과와 리치 스무디 같은 제품 등으로 체중 관리와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미국 대표 헬스케어 기기업체인 애벗도 비만치료제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체중 감량 중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영양 쉐이크를 만들고 있다.
아울러 통조림 파스타가 유명한 미국 식품기업 콘아그라 브랜즈도 비만치료제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춘 제품 판매를 늘리고 있다. 회사 측은 지난 2월 열린 한 콘퍼런스에서 “GLP-1 약물 사용자들 사이에서 고단백, 저칼로리, 고섬유질이 특징인 자사의 냉동 제품 판매가 8% 증가했다”며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 간식과 저칼로리, 고섬유질 팝콘도 이러한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