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인수 5개월, 카카오엔터·SM엔터와 첫 IP 협업

김현아 기자I 2023.08.17 14:12:25

카카오그룹, 1.25조원에 SM인수
인기 보이 그룹 NCT 웹툰과 라이즈 웹소설 공개
카카오엔터 글로벌 네트워크와 SM 글로벌 IP 시너지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인기 보이 그룹 NCT의 세계관을 그린 웹툰 ‘NCT 드림 콘택트’와 신인 보이 그룹 라이즈(RIIZE)의 성장사를 담은 웹소설 ‘라이즈앤 리얼라이즈’ 이미지
신인 보이그룹 ‘라이즈’
NCT 127, NCT DREAM, WayV


카카오(035720)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각각 6250억원씩 총 1조2500억원을 써서 SM엔터테인먼트 지분 35%를 인수한 뒤, 처음으로 양사간 지식재산권(IP) 협업이 이뤄졌다. 인기 보이 그룹 ‘NCT’의 세계관 웹툰과 신인 보이 그룹 ‘라이즈(RIIZE)’의 성장사를담은 웹소설을 선보이는 것.

글로벌 시장에서 웹툰과 웹소설 비즈니스를 진행 중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글로벌 K팝 트렌드를 이끌어온 SM엔터테인먼트가 함께 진행하는 첫 스토리 IP 협업이다. 앞서 북미 통합 법인 출범을 밝힌 양사는 스토리 IP 협력도 스타트하며, 양사 사업 역량을 결합한 시너지로 글로벌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NCT 웹툰 18일 저녁 공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가 SM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인기 보이 그룹 ‘NCT’의 세계관을 그린 웹툰과 신인 보이 그룹 ‘라이즈(RIIZE)’의 성장 이야기를 담은 웹소설을 선보인다. 이번 프로젝트는 NCT 앨범 발매와 라이즈 데뷔를 기념하여 진행된다.

NCT의 세계관을 다룬 웹툰인 ‘NCT: 드림 콘택트’는 8월 18일에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에서, 라이즈의 성장 이야기를 그린 웹소설 ‘라이즈 앤 리얼라이즈’는 8월 19일에 카카오페이지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이들 웹툰과 웹소설은 글로벌에서 사랑받는 NCT와 데뷔 전부터 주목받고 있는 신인 보이 그룹 라이즈의 세계관을 견고한 스토리텔링으로 전달한다.

‘NCT: 드림 콘택트’는 프롤로그를 포함해 총 3편(총 5화)으로 이뤄진 옴니버스 웹툰으로, NCT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하여 주인공 소년들이 꿈과 음악을 통해 하나가 되는 이야기를 그린다. 웹툰은 일본 아트 기획전에서 수상한 ZQ 작가와 신춘문예에 당선된 김호애 작가 등의 협력으로 제작됐다. 국내뿐만 아니라 북미와 일본에서도 동시에 서비스될 예정이다.

라이즈의 웹소설 ‘라이즈 앤 리얼라이즈’는 팀의 성장 이야기를 담아 ‘리얼타임 오디세이’라는 주제로 구성됐다. 이 작품은 라이즈 그룹의 정체성과 명칭인 ‘함께 성장하고 꿈을 실현해 나아가는 팀’의 의미를 담고 있다. 성장 과정과 극복의 이야기를 다루며, 김호애 작가의 필력으로 구성됐다. 웹소설은 8월 19일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총 8화로 공개되며, 멤버들의 비주얼을 묘사한 특별한 삽화도 만나볼 수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SM엔터테인먼트는 두 기업의 역량을 결합하여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