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만에 재도장 시안 완성…노루페인트, AI로 판 바꾼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김세연 기자I 2026.01.26 09:25:48

국내 아파트 특화 AI 색채 시뮬레이션
자체 데이터·학습 기반 AI 서비스

[이데일리 김세연 기자] 노루페인트(090350)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아파트 사진을 기반으로 약 5분 만에 실사형 재도장 시안을 생성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색채 시뮬레이션 서비스 ‘노루스마트컬러’를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사진=노루페인트)
그동안 아파트 외벽을 다시 칠하는 ‘재도장’ 작업은 시안 제작에만 1~3일 이상이 소요돼 초기 방문이나 미팅 단계에서 충분한 시각 자료를 제시하기 어려웠다. 색상에 대한 이해 차이와 반복 설명, 결정 지연이 반복되는 구조였다. 노루페인트는 AI 색채 시뮬레이션 서비스로 이 같은 한계를 극복했다고 설명했다.

노루스마트컬러는 아파트 입면 구조 분석, 장애물 자동 보정, 실사 기반 색채 적용 등을 AI로 구현해 기존 수작업 방식 대비 의사결정 속도와 의사소통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내부 디자인 과정에서도 반복 작업을 줄이고 다양한 색채 방향을 빠르게 검토할 수 있게 됐다.

노루스마트컬러는 노루페인트가 자체 데이터 구축과 AI 학습을 통해 개발한 R&D 기반 서비스다. 한국 아파트 외벽 구조에 특화된 정밀 시뮬레이션 기술을 강점으로 한다. 노루페인트는 이번 서비스 출시를 계기로 아파트 재도장 분야에서 기술 중심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노루페인트 관계자는 “노루스마트컬러는 단순한 디자인 도구가 아니라 아파트 재도장 과정에서의 의사결정 방식을 바꾸는 서비스”라며 “자체 AI 기술을 기반으로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디지털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