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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는 지방시대 지속가능한 지역 성장을 위해 지역마다 개성을 살리고 차별화된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로컬브랜딩은 주민과 방문객의 일상생활 공간인 생활권을 단위(도보 15분 내외)로 지역 내 고유 자원(문화, 환경, 사람 등)을 활용해 지역 특색과 자생력을 높여 지역을 ‘살만하고 올만하게’ 만드는 사업이다.
행안부는 지난해 10곳에 이어 올해에도 10곳을 추가 선정해 지역 스스로가 매력적인 자원들을 발굴하고, 이를 활용해 지역의 매력과 활력을 높이는 중장기 지역발전계획을 마련하고 핵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 10월 전국 지자체 대상 공고를 시작으로 총 44개 사업이 접수됐다. 행안부는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3차례 심사(서면 심사, 현지 실사, 발표 심사)를 거쳐 대상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지자체 10곳에는 각 3억 원의 사업비가 지원되며, 해당 지자체들은 다음 달부터 로컬 브랜딩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행안부는 보다 효과적인 사업 지원을 위해 지역특화발전 추진 경험이 많은 민간 전문가와 선도 사업 추진 지자체 공무원 등으로 자문단을 구성해 사업 전반에 걸쳐 현장 눈높이에 맞는 컨설팅을 지원한다. 올해 선정된 사업지는 지역의 개성 있는 자원과 청년 문화를 접목해 지역에 생기와 매력을 높일 계획이다. 인구감소지역도 5곳이 포함돼 있어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전국 곳곳을 다녀보니 지역을 찾는 매력은 차별화된 고유성에 있다”며 “행안부는 각 지역마다 다채로운 특색을 발굴해 체계적으로 지역특성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