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양경숙 의원, 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출판 기념회 개최

이윤정 기자I 2023.12.06 13:23:55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민생경제·예산재정 전문가로 활동해 온 양경숙 의원이 오는 12월 8일 오전 11시 국회도서관 지하 1층 강당에서‘‘대한민국 예산결정 카르텔’ 국가예산결정과정의 메커니즘, 누가, 왜, 무엇을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주제로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양경숙 의원은 연세대, 고려대에서 각각 행정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후 국가지방 재정 및 예산분석 전문가로 활동해 왔다. 제21대 국회에서는 기획재정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활약했으며, 전주(을) 지역구를 기반으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준비 중이다.

이번 출판기념회에서 발표될 저서는 2020년 양 의원의 21대 국회 입성 이후, 3년여의 기간 동안 기재위, 예결특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가졌던 문제의식을 토대로 그의 박사학위 논문인 ‘대한민국 예산결정과정의 한국적 특성’을 전면 재구성한 책이다.

양경숙 의원은 지금까지 공개된 적이 없었던 국가 예산 결정과정의 핵심 이해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얻은 생생한 인터뷰 내용을 책으로 담아내고 있다.

저자는 그동안 이른바 모피아(MOFIA)라 불리는 기재부와 금산세력(금융분야 국내외 기업 등), 국내 대기업 및 여러 이익집단의 문제점을 파악해 오던 중, 80여 명의 전·현직 장관, 고위 관료, 기업 대표, 협·단체 임원을 80명을 직접 만나 이들이 전한 생생한 진실과 사실관계를 분석하고 대한민국 국가 예산을 둘러싼 카르텔 메커니즘을 끌어냈다.

책의 본문은 이들이 헌법과 법률이 정한 예산 결정 과정에서 어떻게 절차와 규칙을 따르고 있는지 혹은 이와 반대로 자신이 속한 부처, 기관, 정당, 집단의 이익을 위해 어떠한 방법으로 ‘거래’와 ‘타협’, ‘조정’을 하고 있는지 적나라하게 담았다.

한편 서울에 이어 전주/전북권 독자를 대상으로 한 지역 출판기념회는 오는 12월 16일 오후 4시 전주대 학생회관 슈퍼스타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