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새로운 방식의 주름치료 소프웨이브 효과 조직검사로 확인 가능

이순용 기자I 2023.02.21 11:40:30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콜라겐센터 의료진, 오는 3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리는 제81차 미국피부과학회(AAD) 연례학회서 발표 예정
지금까지의 HIFU 방식과 달리 HIPS 방식으로 점 형태가 아닌 막대 형태로 열에너지 전달
? 2011년 이후 매년 미국피부과학회(AAD)에 발표 (13년 연속의 대기록!)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3년간의 긴 마스크 속 생활을 마무리하게 되면서 더 효과적인 탄탄한 피부탄력을 얻기 위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피부 노화는 20대 중후반에 시작되어 30대부터는 피부가 처지며 주름이 생기게 된다. 40대가 넘어서면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이마와 목에 깊은 주름이 늘어나고 입 주변과 볼 살도 급격히 처지게 된다.

국내에서 주름탄력치료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가운데 최근 미국에서는 초음파를 이용한 새로운 방식의 주름탄력치료가 인기를 얻고 있다. 바로 HIPS 기술을 이용한 ‘소프웨이브(Sofwave)’이다. 지금까지의 초음파 주름 치료는 HIFU(High-intensity focused ultrasound) 방식으로, 피부 속에 작은점 형태로 열에너지를 전달하여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방식이었다. 반면, HIPS(High-intensity, parallel ultrasound)방식은 피부 속 1~2mm 깊이에 긴 원통형의 막대로 열에너지를 전달하여 한 번의 조사시 더 넓은 면적에 시술을 하는 방식이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콜라겐센터(이상준 대표원장)는 소프웨이브를 이용한 비수술적 탄력치료로 주름과 피부늘어짐을 해결한 임상 결과를 오는 3월 뉴올리언스에서 열리는 81차 미국피부과학회(AAD) 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피부 주름은 노화에 따라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손실로 인해 표면에 골이 생기기 때문이다. 소프웨이브는 피부 속 1.5mm 진피 층을 중심으로 긴 막대형으로 열에너지를 전달하여 주름 개선을 유도한다. 기존의 HIFU 방식은 열에너지를 점 형태로 전달하다 보니 열응고점의 크기가 작은 단점이 있었다. 또한 피부 근막인 SMAS층까지 열전달이 깊이 되는 장점이 있으나, 콜라겐의 생성이 필요한 진피 상부 및 진피 중간층에 대한 열 전달이 상대적으로 적은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소프웨이브는 피부 속 1~2mm 깊이의 진피 상부 및 중간층을 정확히 타겟팅하여 긴 막대형의 형태로 열 에너지를 만들어 보다 효과적으로 콜라겐 합성을 유도한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콜라겐센터 의료진은 소프웨이브 치료의 실제 임상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13명의 주름 환자에게 소프웨이브 치료를 진행한 후, 주름과 늘어진 피부에 대한 임상적인 호전결과를 측정하고, 시술 전후의 피부 조직을 검사하여 피부 속의 실질적인 변화를 평가했다.

그 결과, 모든 환자에서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평가 모두 뚜렷한 주름개선 효과를 보였다. 특히 시술 후 조직 검사 결과 진피 중간층의 콜라겐이 증가했으며, 진피의 탄력섬유(elastic fiber)가 탄탄하게 재정렬(Staightening)된 것을 확인했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는 이 임상 연구결과를 2023년 3월 뉴올리언스 에서 열리는 제 81차 미국피부과학회(AAD)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대표적인 주름 노화 치료법인 써마지와 울쎄라는 진피중하부와 근막층에 열에너지를 전달하여 탄력을 개선하는 반면 소프웨이브는 진피상부 및 중간층에 긴 막대형으로 열에너지를 전달하여 피부표면의 늘어짐과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기존의 치료와 병행하여 치료하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상준 원장은 “피부탄력레이저는 다운타임이 없어 일상 생활의 지장이 없이 치료받을 수 있지만 개개인의 피부상태에 적절하지 않은 치료를 할 경우 안면부 볼패임이나 화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숙련된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의 콜라겐 센터에서는 2011년 이후 13년 간 매년 미국피부과학회(AAD)에 프로파운드, 써마지FLX, 울쎄라, 튠페이스, 보톡스, 필러 등 다양한 피부노화치료의 임상경험을 꾸준히 발표해 오고 있다. 또한 2023년에는 차세대 초음파 탄력치료로 주목 받는 소프웨이브를 이용한 주름치료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치료전 팔자주름과 마리오네뜨라인의 처짐과 전반적인 피부탄력저하.
치료 후 팔자주름이 좋아지고, 마리오네뜨 라인의 개선과 함께 전반적 피부탄력이 좋아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