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승강장 발빠짐 사고 예방을 위해 5개역·25개소에 시범 설치한 승강장 자동안전발판을 내년까지 77개역·589개소에도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지하철은 곡선 승강장에 직사각형인 전동차가 운행하는 구조적인 문제 탓에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 간격이 발생한다. 고정형 고무발판의 경우 열차가 이동할 때 승강장에 가깝게 진입하면서 충돌 우려가 있어 접이식 자동안전발판 설치를 추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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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를 이용하는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콜택시는 내년까지 법정대수 확보율 150%를 달성할 수 있도록 운행 대수를 지속 확대해나간다. 서울시는 현재 전국 최고 수준인 722대(125%)를 운행하고 있다. 올해는 연말까지 60대를 증차해 782대(135%)까지 운행 대수를 확대하고, 운행률을 88% 이상 유지할 수 있도록 운전원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시각장애인의 보행안전 강화를 위해 음향신호기도 지속 확대 설치한다. 서울시는 신호등 신규 설치 시 음향신호기를 의무 설치하고 있으며, 시각장애인 밀집 거주 지역, 사회복지관 등 이용 시설 주변을 중심으로 올해 약 500대를 확대 설치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비롯한 모든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교통약자 맞춤형 교통정책 추진과 편의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