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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포시청 관계자는 “재건축 안전진단 용역 결과가 마무리 됐고 정밀안전진단 통과로 결론이 났다”면서 “전문가 자문을 거쳐 조합에 통보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1992년 준공된 한라주공4단지1차 아파트는 올해로 32주년된 단지다. 준비위에 따르면 단지 용적률은 115%, 가구당 대지 지분도 평균 17평 수준으로 사업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단지는 재건축을 통해 1248가구에서 약 1900가구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추진위는 2025년까지 정비구역 지정과 조합설립을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한라주공4단지 1차는 2022년 5월 1기 신도시 단지 중 최초로 예비안전진단 문턱을 넘은 단지다. 당시 구조안전성과 설비 노후도에서는 D등급, 주거환경 및 건축마감은 E등급을 받은바 있다.
단지는 특별법 시행과는 무관하게 재건축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창원 재건축준비위원장은 “한라주공4단지 1차는 주변 단지들과 거리가 멀어 묶을수 있는 단지가 없고 용적률이 두배 이상 차이가 나는 등 사업성에서 차이가 많이 난다”면서 “조합원들과 논의 끝에 재건축 사업을 먼저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오는 4월27일 노후계획도시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1기 신도시 재건축이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가 높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특별법이 시행되면 시행령을 마련해 올해말 경기도 고양시 일산, 성남시 분당, 안양시 평촌, 군포시 산본, 부천시 중동 등 1기 신도시마다 선도지구를 1곳 이상씩 지정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선도지구는 가장 먼저 재건축이 이뤄질 단지여서 개별 단지들의 관심이 뜨거울 것으로 보인다.
특별법은 택지 조성 후 20년이 넘은 100만㎡ 이상 노후지역을 대상으로 재건축이나 리모델링에 필요한 정밀안전진단 규제를 면제·완화하고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올려줘 사업성 혜택도 부여하는 내용을 담았다. 1992년 입주가 완료된 1기 신도시 5곳은 현재 조성 30년이 넘었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 연구위원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이 어떻게 나올지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이번 선거에 예상되는 공약중 GTX, 노후계획도시가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특별법이 통과되도 올해는 사업성이 좋아지긴 어려운 상황이고 하반기 선도지구가 발표되면 사업 진행 시간이 더 길어질수 있다”면서 “수요자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