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는 차량공유, 승차공유를 넘어 마이크로 모빌리티까지 확대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한편 공유 플랫폼을 통한 도시교통 문제 해결에 더욱 한 걸음 다가가게 됐다고 강조했다. 쏘카는 앞서 지난해 8월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에 첫 투자를 진행 하는 등 국내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구축과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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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레클은 서비스 시작 3주 만에 재사용률 70%를 달성하며 국내 최초로 전기자전거 공유 시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쏘카의 투자 유치와 긴밀한 협업으로 더 큰 도약을 준비중이다. 지난해 11월 서울 상암지역에서 진행한 베타테스트를 3월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해 350대 규모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재 각 지자체와 서비스 지역 확장에 대한 협의중이며 단계별로 연내 전국 2000대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특히 전기자전거의 경우 배터리 교체와 충전, 최적화 배치 등에 따른 운영 요소가 관건이다. 일레클 서비스 운영사인 나인투원의 배지훈 대표는 “인프라 관리, 플랫폼 운영, 수요공급 최적화 등 쏘카의 노하우가 전기 자전거 공유 서비스 확대와 완성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쏘카와 함께 모빌리티 혁신을 더욱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차량을 소유하지 않고도 이동 해결이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하면 차량 수는 줄어들 수 있고 도시의 교통 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며 “모빌리티 혁신을 만들고자 하는 스타트업, 기업들과 함께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