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빗 키친-홍콩에선 레스토랑 대신 ''집으로'' 가세요

조선일보 기자I 2007.03.08 14:40:00
[조선일보 제공] “어서 들어오세요.”  코스웨이베이에 있는 ‘월도프 맨션’ 12층 D호. 현관문이 열리자 리청상(李薔生·62)씨와 부인 입탄(葉丹)씨가 일행을 반갑게 맞았다. 직사각형 거실에 방 2개와 화장실, 주방이 딸린 평범한 홍콩 중산층 아파트다.



부부의 아파트에는 거의 매일 저녁 리씨가 차려내는 상하이 요리를 맛보려는 손님들이 찾아온다. 부부의 친구나 친지가 아니다. 돈 내고 리씨의 음식을 맛보려는 고객들이다. 리씨네처럼 손님에게 돈 받고 음식을 내는 가정집이 요즘 홍콩 외식업계의 트렌드다. 이런 곳을 영어로는 ‘프라이빗 키친’(private kitchen), 홍콩에서 사용하는 광둥어로는 ‘시팡차이’(私房菜)라고 부른다.

리씨네 아파트 거실에 놓인 커다란 원형 테이블에 둘러앉았다. 한쪽 벽에는 리청상씨가 그린 그림이 걸렸고, 반대편에는 그림책 빼곡한 책장이 놓였다. 먼저 차가운 전채로 시작, 중국식 소시지, 생선튀김, 오리찜 등 15가지 요리가 줄줄이 이어졌다. 입탄씨가 직접 음식을 내오며 음식을 하나하나 설명했다. 함께 온 홍콩 친구는 “이런 상하이음식은 나도 처음 먹어본다”며 흥분했다. 요리 솜씨 좋은 친구 집에 초대 받아 식사하는 기분이다.
프라이빗 키친이 등장한 건 5년여 전부터다. 홍콩이 심한 경제불황을 겪던 시기다. 손님 숫자가 뚝 떨어지면서 문 닫는 식당이 속출했다. 요리사들은 해고됐다. 호구지책을 찾던 요리사들이 집에서 예약 손님을 받기 시작했다. 가게를 내지 않아도 되니 큰 돈 들지 않고, 예약 손님만 받으니 음식재료 재고 걱정을 덜었다.

주머니 가벼워진 손님들 입장에서도 손해는 아니었다. 음식이 저렴한데다 친구네 집에 온 듯한 친근한 분위기도 손님들에게 어필했다. 음식과 전혀 관계 없는 일을 하면서 요리를 즐기던 사람들도 프라이빗 키친을 열기 시작했다. 일반 음식점에서 맛볼 수 없는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음식, 자신이 개발한 특별한 음식을 냈다. 중국요리뿐 아니라 미국, 쿠바, 중남미 음식을 제공하는 곳들도 나타났다.

미식가들이 먼저 프라이빗 키친을 찾기 시작했다. 프라이빗 키친으로 출발, 큰 성공을 거두면서 정식 레스토랑으로 변신한 곳들도 많다. 일본 정통요리 가이세키와 프랑스요리의 재료와 요리법을 접목한 실험적 중국음식으로 유명한 ‘보 이노베이션’(Bo Inno vation)이 대표적이다.

프라이빗 키친은 엄밀히 따지면 불법 무허가 영업장이다. 일반 식당처럼 정부로부터 위생이나 화재안전을 점검 받지 않는다. 주류면허가 없어서 술도 팔지 못하고, 신용카드도 받지 못한다. 손님이 술을 들고 오면 제지하지는 않는다. 대부분 예약제로 평일 저녁에만 손님을 받으며, 코스요리세트만 낸다. 홍콩 경기가 되살아나면서 예전보다 가격도 많이 올랐다. 영어로 의사소통이 힘든 곳도 많다.

다음은 요즘 뜬 홍콩의 프라이빗 키친. 음식값은 홍콩달러로 표기했다. 1홍콩달러=약 120원.


●미스터 리 상하이 프라이빗 키친(Mr. Li’s Shanghai Pri vate Kitchen)=상하이에서 태어나 문화혁명 시기 홍콩으로 탈출한 펜화가 리청상씨가 요리한다. 상하이 전통음식, 그리고 리씨의 창작 요리를 낸다. 15가지 음식이 나오는 코스메뉴가 1인당 280홍콩달러. 부부 모두 영어를 잘 못하니 예약은 팩스가 편하다. 주소 Room D, 12F, Waldorf Man sion, 2-6 Causeway Road, Causeway Bay 전화 (852) 2890-1770 팩스 (852)2890-1261


●보 이노베이션(Bo Innovation)=
일본 가이세키 요리에서 힌트를 얻은 코스요리로 인기를 얻었다. 요즘은 프랑스 여자 주방장과 함께 프랑스와 중국음식이 뒤섞인 음식을 낸다. 푸아그라(거위간)를 넣은 스프링롤이 아주 맛있다. 저녁 세트메뉴 400홍콩달러, 테이스팅 메뉴 600홍콩달러, 10개 코스로 구성된 셰프 메뉴 880홍콩달러로 비싼 편이다. 주소 Upper Ground Floor, Ice House 32-38 Ice House Street, Central 전화 (852)2850-8371 웹사이트 www.boinnovation.com


●차우청(Chow Chung) 레스토랑=홍콩 하얏트 리젠시 호텔에서 일하던 유명 요리사가 만드는 광둥요리로 이름을 얻었다. 저녁 약 150홍콩달러. 주소 Flat B, Fifth Floor, Kin Tye Lung Building, 27-29 Bonham Strand West, She ung Wan 전화 (852)2805-1116 팩스 (852)2805-1117


●멈차우 시추안 키친(Mum Chau’s Sichuan Kitchen)=맛있게 매운 사천요리. 점심에도 열지만 예약 받지 않고 오는 순서대로 자리를 준다. 저녁은 4인 이상 예약만 받는다. 노란색 주문지에 요리가 적혀있고, 원하는 요리 옆에 표시해서 주문하는 방식이라 어려울 수 있다. 주소 5B Winner Building, 37 D’Aguilar Street, Lan Kwai Fung, Central 전화 (852)8108-8550


●매그놀리아(Magnolia)=미국 남부 출인 흑인여성이 케이준음식을 만든다. 목~토요일만 연다. 1인당 450홍콩달러. 주소 Shop 5, GF, No. 17 Po Yan Street, Sheung Wan 웹사이트 www.magnolia.hk 예약 vienna@go-gourmet.com 또는 (852)2530-9880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