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는 음성안내가 가능해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의 키를 자동으로 인식해 키오스크 높이를 조절함으로써 휠체어 사용자 및 어린이에게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입/출력 장치와 농아인을 위한 ‘수어 아바타’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복합적으로 제한요소가 생길 수 있는 사용자의 다양한 환경들을 배려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올해 2차년도 사업은 코로나19 감염병 상황에 대비하여 비접촉 에어터치, 키오스크 화면 소독, 손가락이 닿는 키패드와 점자모듈 소독 기능 등 다양한 기술을 추가 적용하여 보다 업그레이드된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를 개발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손동작을 인식하여 응답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하여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 동작함으로써 감염병 예방도 고려하였다.
|
전남대학교병원에 설치된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는 고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주 병동에 3대, 응급의료센터 등 각 병동에 1대씩 총 7대를 설치하여 서비스 예정이며 시범서비스 이후 사회적 약자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확대·보급할 예정이다.
김지성 엘토브 대표는 “수원시에도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를 추가 설치하고, 노약자와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하여 디지털 소외계층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과 서비스를 설계함으로써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며, 정부의 디지털포용 정책 확산에도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