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증사업의 핵심은 고정밀 공간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인프라 정보 통합이다. 도시 내 이동 효율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자사 핵심 기술인 통합맵(HD ADAS SD Map)과 특수목적 경로탐색을 기반으로 실시간 데이터와 연동되는 도시형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주요 실증 항목은 △차량·보행자·자전거를 통합 지원하는 멀티모달 길안내 △스마트 교통서비스 전용 앱 개발 △K-MaaS 및 김해시 대중교통정보 연계 △고도 정보를 활용한 탄소저감형 친환경 경로 탐색 △스마트 주차장 유휴 공간 실시간 제공 △스마트 볼라드와 연동한 침수 경고 및 우회경로 안내 등이다.
모든 실증은 아이나비시스템즈 통합맵이 제공하는 정적·동적 공간정보와 연계돼 도심 내 교통 환경을 정밀하게 디지털화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통합맵의 고도 정보와 교통 흐름 데이터를 반영한 특수목적 경로탐색 기술을 통해 이동 수단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탄소저감형 길안내 서비스를 구현한다. 이 기술은 단순한 내비게이션을 넘어 교통 흐름의 분산과 대중 교통 연계 최적화까지 지원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 교통체계 구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핵심 요소이다.
아이나비시스템즈 관계자는 “이번 실증사업은 당사가 축적해 온 통합맵과 특수목적 경로탐색 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단위의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구현하는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정밀하고 정합성 높은 공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교통 서비스를 실현하고 지속 가능한 스마트도시 구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륙 직전 기내 ‘아수라장'…혀 말린 발작 승객 구한 간호사[따전소]](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6/02/PS26021301816t.jpg)
![야산서 발견된 백골 소년…범인은 동료 ‘가출팸'이었다 [그해 오늘]](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6/02/PS26021400001t.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