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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은 강동구부터 송파구, 강남구, 서초구, 동작구, 영등포구, 강서구까지 이어지는 올림픽대로 전 구간을 지하화하고 시민들의 한강공원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김 실장은 “간선도로 지하화는 사람 중심으로 교통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다. 사람이 차를 피해 다니는 게 아니라 사람이 없는 곳으로 기차와 자동차가 다니는 시대”라며 “한강의 공원화와 접근성을 높여서 40년 만에 한강을 시민에게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강동구의 경우 한강 접근성이 낮아 공원화가 덜 된 만큼, 올림픽대로 지하화로 스포츠와 생태가 어우러진 공원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송파구는 더 쾌적한 탄천한강수변공원이 가능해지고, 잠실종합운동장과 올림픽공원이 한강과 연결된다.
강남구와 서초구는 한강변 아파트의 교통 소음을 줄일 수 있고, 동작구와 영등포구는 여의도가 신길, 대방, 노량진, 영등포와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된다. 강서구도 더 넓은 한강시민공원을 갖게 된다.
민주당은 “올림픽대로 지하화는 김포에서 하남까지 올림픽대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시간을 절약시켜줄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한강을 보다 가깝게 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정책”이라며 “도로법 개정과 중앙정부, 서울시의 적극적인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 22대 국회에서 관련 법 개정과 예산을 확보해 지하화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김 실장은 이번 공약 실현을 위해 과거 아라뱃길 재원 수준의 예산이 들 것으로 봤다. 아라뱃길은 한강과 김포, 인천을 지나 바다로 연결되는 뱃길로 약 2조 7000억원을 들였다. 김 실장은 “국민께서도 한강벨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 민주당에서도 오랫동안 논의한 주제”라며 “이미 상세한 기술적 검토와 당 정책위원회의 검증을 거쳤다”고 실행 의지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