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는 K뷰티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육성하는 ‘K-뷰티 100-UP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 7월 발표한 ‘K-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정부와 민간이 협업하여 K-뷰티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화장품은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이다. 올해 상반기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은 33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0.8% 증가하면서 역대 상반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미국 수출은 61.5% 증가하면서 미국이 우리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 1위 국가로 올라섰다.
중기부는 “이번 프로젝트에 ‘100-UP’이라는 용어를 쓴 것은 2027년까지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을 100억달러 이상으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 제시”라며 “정부가 중소기업을 적극 후원(Backup)하겠다는 의지가 함께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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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코스맥스·한국콜마와 함께 하는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는 미국 내 K-뷰티를 선도할 유망 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수출 유망제품 트랙’과 ‘신제품 아이디어 트랙’ 2가지로 구분되어 운영된다.
올리브영과 함께 진행하는 ‘K-슈퍼루키 위드 영’은 올리브영의 인프라를 활용해 수출에 도전·확대할 수 있는 수출 유망제품을 발굴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올리브영이 보유한 뷰티 분야 전문성 기반 평가를 통해 시범사업으로 20개사를 선정한다.
신세계면세점과 같이 진행하는 ‘K-전략품목 어워즈’는 수출 증가 등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우수한 K뷰티 중소기업을 신세계면세점과 함께 선발·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총 15개 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기업에게는 신세계 면세점이 팝업스토어 운영 및 전략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화장품은 우리 중소기업 수출의 핵심 품목이자 중소기업이 전체 수출을 주도하는 품목”이라며 “화장품 수출 중소기업 중 10%에 불과한 100만 달러 이상 수출기업이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의 85%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수한 수출 인프라를 가진 민간과 협력을 통해 수출 100만 달러 이상 중소기업으로의 성장을 촉진하는 등 우리 중소기업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뷰티 선도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