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백지화 선언 이후 사업 중단이 장기화 되자, 노선 변경안에 힘을 실어주는 쪽으로 입장이 굳어진 것이다.
18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재추인을 위한 강상·강하면 비상대책위원회 등 양평군민 300여 명은 양평군청 앞에서 국토부 변경 노선안인 강상JC·강하IC 찬성 집회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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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군민들의 대규모 집회는 지난달 10일 고속도로 사업 재개 촉구 집회 이후 두 번째다.
달라진 점은 이전 집회 때는 ‘고속도로 사업 재개’만을 내걸었던 반면, 이번 집회에서는 첨예한 논란이 되고 있는 노선 변경안에 대한 찬성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집회 주최측 역시 변경안에서 JC가 예정된 강상면과 IC 예정지인 강하면 주민들이 주축이 됐다. 이들은 ‘강상JC IN, 원안 OUT’ ‘강상JC(강하IC) 양평 미래행복’ 등이 적힌 손피켓을 들고 국토부 변경안을 찬성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이날 이주완 강하면이장협의회 사무장은 “지난 50년간 수도권 2600만 주민의 식수원 공급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고 헌신한 분들이 함께 이 자리에 섰다”며 “양평군 의견은 일체 묵살된채 정쟁으로 분열과 혼란에 빠트린 정치권 상황을 더는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상, 강하면민들과 양평군민은 강하IC가 포함된 강상JC안(변경안)을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권영신 강상면 범대위 위원장 또한 “양평군 미래와 동서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강상JC가 포함된 안이 최적지”라며 “강하IC 포함 강상JC안을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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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선 군수는 “지난해 7월 양평군수로 취임한 뒤 같은달 18일 국토부에서 고속도로에 대한 양평군 의견을 물어올 때 문서를 확인해보니 양서초 앞 6번 국도와 만나는 지점에 IC가 없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후 그간 자료를 검토해 국토부에 강하IC를 포함해야 한다는 공문을 보냈고, 올해 1월 강하IC가 포함된 노선안이 통과됐다”고 설명했다.
전 군수는 이어 “그런데 청천벽력 같은 중단발표가 있었다. 원인을 누가 제공했냐”며 “민주당이 특정인의 땅이 있다고, 전진선 군수가 대통령실과 연계해 (김건희 여사) 일가 땅 특혜주기 위해 만들었다고 했다”고 말했다.
전진선 군수는 “이해찬 민주당 전 대표가 문제를 제기하고, 최재관 여주양평지역위원장과 김두관 의원이 고속도로 추진을 게이트화 또는 비리화하기 시작했다”며 “양평군민이 원하는 고속도로를 하는데 왜 특정인 땅을 거론하며 중단시키냐”고 고속도로 중단 사태에 대한 책임을 민주당에 돌렸다.
이태영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재개 범군민대책위 공동대표는 “온갖 특혜시비와 정쟁으로 고속도로가 중단되는 초유 사태에 야평군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양평군에 IC가 없는 고속도로는 무용지물이다. 범대위에서도 강하IC 포함된 변경안을 반드시 지켜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