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는 국민 편의와 민원처리의 신속함을 위해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신청’과 같은 방문 신청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전환·제공해왔다. 11월부터는 그간 주민센터 또는 민원처리기관을 방문해야만 처리가 가능했던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주민등록번호 변경신청’, ‘동물등록 변경신고’ 등 10개의 서비스를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및 발급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영아수당 신청’,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 내역 확인서 발급’, ‘퇴직공제금 적립 내역 조회’ 등 20개 서비스는 해당기관 누리집(웹사이트)을 일일이 방문해야만 신청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정부24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학교생활기록부(대입전형용) 발급’과 ‘중·고등학교 성적증명 발급 등 민원서비스 10개는 해당기관 시스템 개통일에 맞춰 2023년 상반기 중 정부24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홍종완 행안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 단장은 “앞으로도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정부24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