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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스트리트저널(WSJ)이 포드 내부 이메일을 입수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포드는 8년 이상 근속자 중 ‘갈수록 실적이 떨어지는’ 인력으로 분류된 직원들을 대상으로 퇴직 또는 4~6주짜리 성과 증진 프로그램 참여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프로그램을 이수한 뒤에도 실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퇴직금을 받지 못하고 회사에서 나가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정책은 지난달 1일부터 도입됐으며, 대상 직원들은 같은달 4일 관련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8년 미만 근무자들은 성과 증진 프로그램 합류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비자발적 해고 대상이 된다고 WSJ는 꼬집었다. 사실상 퇴직을 종용한 셈이라는 지적이다. 포드의 전 세계적으로 18만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미국 내 정규직 근로자는 약 3만명, 시간제 근로자는 약 6만명이다.
이처럼 포드가 인력 감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것은 전기자동차 관련 투자를 늘리기 위해 비용 절감에 나섰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포드는 지난 3월 내연차 및 전기차 부문으로 회사를 나눈 뒤 향후 전기차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히면서, 2026년까지 매년 30억달러(약 4조 2800억원)의 비용을 줄이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이와 관련,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월과 7월 잇따라 “회사 일부 분야에 인력이 너무 많다”고 토로한 바 있다. 이후 포드는 8월 미국, 캐나다, 인도 등지에서 3000여명의 정규직 직원을 해고한다고 발표했다.
최근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하고 있는 것도 포드가 인력을 줄이게 된 배경으로 꼽혔다. WSJ은 공급망 문제, 부품 부족, 인플레이션 등으로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생산 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