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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는 최근 5개월(1월 1일~5월 30일)간 ‘생수’ 매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본 결과 전년 동기대비 27% 증가하는 등 수요가 계속 느는 추세라고 31일 밝혔다.
생수 매출은 2015년과 2016년 각각 전년 대비 10%, 66% 올랐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생수 시장 규모는 약 7400억 원으로 전년(6400억 원)대비 15.5% 성장한 가운데 11번가에서도 생수 제조사들의 마케팅으로 생수 매출은 계속 늘고 있다. 이에 11번가는 생수 배송 시스템을 새롭게 고도화시켜 판로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30일 SK플래닛 11번가가 소비자조사 플랫폼 ‘틸리언’을 통해 20대~50대 남녀 1063명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갈증 날 때 처음으로 찾게 되는 음료 1위에 생수(65.7%, 698명)가 꼽혔다. 이어 △탄산음료(18%, 191명) △탄산수(8.3%, 88명) △주스(5.8%, 62명)순이었다.
‘생수가 탄산수보다 더 좋은 이유’에 대해서는 대체로 ‘자극적이지 않아 목 넘김에 부담스럽지 않다’(32.8%, 348명)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이어 △‘시원하지 않은 미온 상태로 먹어도 괜찮다’(22.7%, 242명) △ ‘남녀노소 무난하게 먹을 수 있어 좋다’(22.3%, 237명) △ ‘생수 가격이 더 싸다’(22.2%, 236명) 등으로 무색·무향·무미 등 생수 고유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했다.
생수 브랜드별 순위를 보면 지난해 11번가 내에서 제주도개발공사의 ‘삼다수’가 1위에 올랐다. 이어 △스파클의 ‘스파클생수’ △동원F&B의 ‘미네마인’ △농심의 ‘백산수’ 등의 순으로 이커머스 생수 매출은 △프로모션 영향력 △가격 경쟁력 △소비자 브랜드 인지도 등 다양한 요인과 변수가 매출을 견인하는 복합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정규식 SK플래닛 가공식품팀 팀장은 “올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11번가는 다양한 생수 제조사와 상시적인 프로모션과 배송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며 ”생수는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생필품이기에 11번가는 생수 구매 고객대상 소비 패턴을 더욱 정교화시킨 특화된 CRM마케팅으로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