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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협약은 면세점에서 사용되는 비닐 재질의 쇼핑백과 완충재(일명 뽁뽁이)를 줄이기 위해 관계 기관이 한뜻을 모아 마련했다.
그간 면세점에서는 면세품을 비닐 완충재로 과도하게 포장하고, 일회용 비닐 쇼핑백에 담아 고객에게 제공했다. 이로 인해 공항 내에서 폐기물이 대량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면세점 업계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한 것이다.
이날 협약 이후 면세점 업계는 일회용 비닐 쇼핑백 사용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기본적으로는 비닐 쇼핑백 대신 종이 쇼핑백을 사용하고, 고객이 면세품을 주문할 때 쇼핑백 제공 여부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해 쇼핑백 사용을 최소화한다. 다만 면세점 이용 고객 특성상 장거리를 이동하는 점을 감안해 주류, 김치 등 무거운 제품에만 비닐 쇼핑백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인 지난 2019년에 사용된 비닐 쇼핑백은 12개사 기준 약 1만2000톤이다.
아울러 면세점들은 유통 및 판매 과정에서 사용되는 비닐 완충재를 오는 2027년까지 지난 2019년 대비 50% 이상 감축하기로 했다.
약한 충격에도 쉽게 파손될 우려가 있는 품목에만 비닐 완충재를 사용하며, 그 밖의 물품에 대해서는 완충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종이 재질 완충재를 쓸 예정이다.
이 밖에 면세품의 운송 과정에서 사용되는 운반 도구를 개선해 비닐 완충재 사용을 줄인다.
그간 비닐 쇼핑백에 담긴 면세품이 물류 창고, 공항 인도장 등으로 운송될 때 상품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비닐 완충재가 많이 쓰였다. 앞으로는 이를 충격 완화 효과가 높은 물류 상자로 대체함으로써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인다.
현재 롯데·현대·신세계 등 일부 면세점에서 충격 완화 효과가 높은 물류 상자가 운송 작업에 쓰이고 있으며, 다른 면세점에서도 이를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물류 과정에서 대규모 포장을 위해 사용되는 낙하 방지용 랩도 재활용하는 등 비닐류 포장 폐기물을 점차 줄일 방침이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서는 일상에서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줄이자는 취지의 ‘바이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 실천 운동(캠페인)도 실시한다. 협약 참여 기관들은 신세계면세점 명동점 방문 고객 대상으로 바이바이 플라스틱을 위한 10가지 생활 습관을 안내하고, 실천 서약을 한 고객들에게 다회용 가방을 증정할 계획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면세점의 일회용 플라스틱 저감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여행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