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인성교육 수업사례 나눔 공유회

정재훈 기자I 2024.10.29 08:49:45

30일 의정부 아일랜드캐슬에서 열려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교육이 추구하는 인성교육의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 열린다.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30일 의정부시에 소재한 아일랜드캐슬에서 ‘경기인성교육 수업사례 나눔 공유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교원의 인성교육 실천 역량 강화와 학생의 기본 인성 함양을 위해 마련한 공유회는 앞서 지난 28일 성남시의 국립국제교육원에서 한차례 열렸다.

(포스터=경기도교육청 제공)
공유회는 경기인성교육과정을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수업사례 나눔과 토의·토론으로 진행한다.

1부는 경기인성교육의 나아갈 길과 학교급별 인성 수업사례 나눔으로 꾸몄다.

놀이에 기반한 놀이중심 수업(유치원)과 경기초등인성교과서를 활용한 2022 개정 교육과정 학교자율시간(초등), 인성 덕목 관련 타 교과 연계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례(중등)를 공유한다.

자연스럽게 체화하는 인성 덕목의 놀이 수업을 실천한 유치원 사례와 학교자율시간의 고시외 과목을 통한 초등 인성수업, 교과별 활용 가능한 중·고등학교 인성수업 사례를 발표한다.

2부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연계 인성교육(1교 1인성브랜드 만들기)과 인성교육으로 펼치는 학급경영, 교과별 인성수업 실천 사례, 가정과 지역 연계 인성교육 이야기 등 현장 중심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학교자율과제로 선정해 운영하고 관계 중심의 인성교육 학급경영, 중·고등학교 수업에서 펼치는 인성수업, 가정과 지역 연계로 이어지는 인성교육 사례를 발표하고 활성화 방안을 토의한다.

아울러 에듀테크와 함께하는 학교급별 인성교육 수업사례 자료집을 배부해 미래 인성교육 수업 방향을 공유한다.

도교육청은 현장 교사들과 함께 인성교육 일상화 방안을 탐색하고 현장 중심의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교육공동체가 수업사례를 공유하며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수업에 인성교육이 스며들어 학생의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교사들이 교육과정과 연계해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