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국내 의약품 개발사 중 최단 기간 매출 1조원을 달성했던 2023년 연간 실적(매출 1조 203억원, 영업이익 2054억원) 대비 매출 51%, 영업이익 112% 증가한 역대 최대 실적이다.
|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국내에서 9종, 유럽에서 8종, 미국에서 4종의 바이오시밀러를 판매하고 있다. 연내 미국에사 신제품 2종의 출시도 준비 중이다.
지난해에는 바이오젠, 오가논과 파트너십으로 해외 시장에 판매 중인 제품 6종(엔브렐·휴미라·레미케이드·허셉틴·아바스틴·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의 3분기 누적 시장 매출이 10억9060만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지난해 7월 산도스를 통해 유럽에 출시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는 바이오시밀러 시장 내 점유율 1위인 43%를 기록 중이며, 2023년 7월부터 유럽에서 직접 판매하고 있는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도 다수의 입찰을 수주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 제품의 공급을 확대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국내외에서 다수의 품목허가 성과를 기록하며 해외 시장 판권을 보유한 파트너사로부터 대규모 ‘마일스톤’ 수익을 실현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오퓨비즈(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와 피즈치바(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의 미국 유럽 품목 허가 및 에피스클리(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의 미국 품목 허가를 받았다.
올해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헬스케어를 포함한 국가 재정 지출 감소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바이오시밀러 산업의 새로운 성장이 기대된다.
김경아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협력과 열정, 끊임 없는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제2의 도약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