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이 기후동행카드를 버스에서 이용하려면 △파란버스(간선버스) △초록버스(지선버스) △마을버스 등 경기권 내를 경유하는 서울시 면허 버스를 타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면허버스면 시내·마을·심야버스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어, 경기도를 경유하는 서울 면허버스 이용시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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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현재 이들 111개 버스노선의 일평균 선·후불 교통카드 승·하차건수는 39만1802건(1월27일~2월6일)이나, 같은 기간 기후동행카드의 이용률은 약 1.6%(6만9833건)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시는 수도권 내 이용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 관내 운행 중인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버스 노선을 적극 안내할 방침이다.
광역버스의 경우 카드 및 현금 승차시 요금이 3000원이지만, 서울시 면허로 경기도를 경유하고 있는 시내버스는 거리비례제 적용 없이 1500원이다. 또 마을버스는 1200원의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환승할인까지 적용돼 광역버스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
서울울시는 수도권 지역에도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까지 인천시와 김포시, 군포시, 과천시 등과 협약을 성사시켰고, ‘수도권 시민도 서울시민’ 이라는 오세훈 시장의 시정 철학 및 수도권 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타 지자체 확대를 위한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버스는 광역버스 대비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고 있는 만큼, 매일 서울로 출퇴근 하는 경기도민이 기후동행카드를 활용할 시 무제한 대중교통 서비스의 장점을 더욱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기후동행카드는 ‘약자와의 동행’ 가치를 구현하며 서울시민뿐만 아니라 수도권 시민을 위해 선보이고 있는 정책인 만큼, 경기도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활용과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