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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해저터널에서 해저 구간은 5.2㎞다. 한국에서 해저 구간이 가장 긴 터널이다. 전 세계적으로 봐도 일본 도쿄 아쿠아라인,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에이커선더·오슬로피요르드에 이어 다섯 번째로 길다.
보령해저터널이 개통되면 보령시에서 충남 태안군까지 10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터널 개통 전보다 이동 시간이 80분 줄어든다. 물류비용도 190억원 넘게 절감할 수 있으리란 게 국토부 기대다.
보령해저터널 건설엔 지능형 멀티 그라우팅 시스템(IMG 시스템·지반 특성을 고려해 시멘트 등을 채워 넣어 해수 유입과 주변 시설물 손상을 최소화하는 공법) 등 최신 공법이 도입됐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진도 6 규모에도 버틸 수 있도록 터널을 설계하고 해저구간은 육상구간보다 콘크리트 구조체를 두껍게 만들었다.
이윤상 국토부 도로국장은 “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을 통해 바다로 단절되어 있던 국도 77호선을 연결하고 보령과 태안 지역이 10분 내 동일 관광권·생활권으로 형성됐다”며 “새로운 서해안 관광벨트의 탄생과 함께 주민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 향상은 물론 물류 처리도 한층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