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맘스터치에 따르면 지난 달 문을 연 일본 직영 1호점 ‘시부야 맘스터치’는 오픈 40여 일 만에 방문객 10만 명, 매출액 1억 엔을 돌파했다.
|
맘스터치를 찾는 소비자나 근무 중인 아르바이트 직원(일명 맘스비) 등 일본의 젊은 세대들은 맘스터치를 통해 한국을 더 친근하게 여긴다고 말한다.
시부야 맘스터치 맘스비로 활동하고 있는 이타쿠라 사야카(22, 여)씨는 “평소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지원했다”며 “지금 여기에서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 직원들과 대화하며 한국을 더 이해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한국에 대한 호감도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맘스비 시나다 리카(22, 여)씨도 “지금 맘스터치 매장 안에서 한국어를 많이 쓰다 보니 마치 한국에 유학을 온 것 같은 분위기여서 너무 행복하다”며 “기회가 되면 꼭 한국 친구들을 많이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맘스터치가 일본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는 뭘까. 맘스비들은 “조리 방식과 매장 분위기가 크다”고 얘기한다.
시나다씨는 “다른 일본 패스트푸드와는 다르게 주문이 들어오고 나서 닭고기를 반죽하고 튀기고 바로 만든 따뜻한 음식을 내보내는 점이 매우 좋은 것 같다”면서 “일본 프랜차이즈와 달리, 여기는 아르바이트생들이 고객의 좌석을 안내해 주고 고객과 소통하는 부분 때문에 더 많은 고객이 오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현재 시부야 맘스터치에서 일하고 있는 맘스비는 18세~22세 등 평균연령 20대 초반이 주를 이룬다. 맘스터치가 공략하고 있는 타깃 소비층이 실제 매장에서 한국을 배우고 느끼고 있는 셈이다.
|
직영점 오픈 이후에도 관심이 여전히 뜨겁다. 특히 국내 수제 조리 방식을 현지에서도 유지해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반면 매장 위치와 소비자 마케팅은 철저히 일본 소비자들의 일상에 깊숙이 침투하는 전략을 세웠다.
우선 매장은 시부야의 랜드마크이자 최대의 번화가인 스크램블 교차로 인근에 자리를 잡아 자연스럽게 많은 이들이 찾을 수 있게 했다. 여기에 브랜드 광고 음악도 현지 Z세대 소비자들 사이의 입소문을 겨냥해 일본어에 친숙한 한국어를 섞은 가사와 중독성 짙은 멜로디를 사용했다.
또한 매장 내에 포토 영수증 키오스크를 갖춰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이 기념 촬영 후 사진을 매장 벽면에 부착하는 등 한국 Z세대의 놀이 문화 경험도 가능케 했다.
이 같은 전략은 오픈 초기와 골든위크(4월 말~5월 초 일본의 상반기 최대 연휴)는 물론 오픈 7주 차에 접어든 현재까지도 일평균 방문객 수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일평균 테이블 회전율도 프랜차이즈 업계 평균을 크게 웃도는 10여 회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기존 브랜드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맛과 품질, 트렌디한 감성이 일본 젊은이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아르바이트 지원자 수도 두배 이상 늘어나는 등 현지 K푸드 대표주자이자 트렌디한 브랜드로 안착하는 분위기”라며 “한국 외식 문화의 매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파해 4차 한류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