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날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수원시 교육브랜드 청개구리 스펙’을 소개하며 “수원시는 지자체가 교육공동체의 기반을 만들고, 학부모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만들었다”며 “수원의 청소년들이 다양한 교육을 받고, 체험을 하며 자신만의 스펙을 쌓아나가는 교육브랜드 ‘청개구리 스펙’이 탄생했다”고 설명했다.
청개구리 스펙(SPPEC)은 학부모가 교육의 주체로 참여하고, 청소년은 지역사회 속에서 배우고 성장하며, 학교 안팎의 공간을 교육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수원시 교육브랜드다.
프로그램은 △학생 중심 참여형 정책 제안 활동을 지원하는 청개구리 이야기(Story) △청소년과 학부모가 함께 학습하고 쉬는 청개구리 연못(Pond) △수원 지역을 취재하고 알리는 청개구리 기자단(Press) △다양한 진로와 직업을 경험할 수 있는 청개구리 진로체험(Experience)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청개구리 교실(Class)로 구성돼 있다.
이재준 시장은 “학생들이 청개구리 이야기로 정책을 제안하고, 청개구리기자단에서 활동하며 지역을 취재하고, 청개구리 진로 체험으로 다양한 진로를 체험하며 스스로 미래를 설계한다”며 “아이들이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참여하고 표현하며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는 전국 62개 기초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 행정협의회다. 지속가능발전을 목표로 지방행정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자치분권 내실화와 지자체간 호혜적 협력을 추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