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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물류 선점”…CJ대한통운, 액화수소 운송사업 본격화

김정유 기자I 2024.05.09 10:19:07

SK E&S 플랜트 준공, 액화수소 전국 운송 맡아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최근 SK(034730) E&S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가 준공한 가운데 CJ대한통운(000120)의 액화수소 운송사업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지난 8일 준공한 SK E&S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는 하루 90t, 연 3만t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 시설이다. CJ대한통운은 이곳에서 생산된 액화수소의 전국 운송을 맡았다. 액화수소 운송사업은 CJ대한통운이 국내 최초로 시작하며 현재 운송 가능한 유일한 물류업체다.

CJ대한통운의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가 SK E&S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생산한 액화수소를 싣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액화수소를 전용 특수 탱크트레일러에 실어 전국 각지 충전소로 운송한다. 현재 충전소는 인천 가좌 등 총 6개소로 버스 등 수소차량들이 이곳에서 충전해 운행하게 된다. 액화수소 충전소는 향후 전국 40개소까지 확대될 예정으로 CJ대한통운은 이에 맞춰 탱크트레일러 차량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상온에서 기체 형태로 존재하는 수소를 영하 253도의 극저온 상태로 냉각해 액체 형태로 만든 수소다. 기체수소 대비 부피가 800분의 1, 1회 운송량은 약 10배 수준이다. 대용량 저장·운송에 유리하고 저압에서 운송 가능해 안전성이 높다. 또한 빠른 충전 속도와 짧은 충전 대기 시간 등도 강점이다.

CJ대한통운은 2021년부터 액화수소 운송을 위해 SK E&S와 긴밀히 협의해왔다. 지난해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 3대를 확보해 올초부터 전국 충전소 테스트를 위한 초도물량을 운송, 운영역량을 축적해왔다.

CJ대한통운의 액화수소 운송사업 본격화는 수소생태계의 핵심 에너지원을 취급하는 ‘수소물류’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6월 기체수소 운송사업에 진출, 이번 액화수소 운송사업 본격화로 기체 및 액체를 망라한 수소물류 전반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게 됐다. 또한 액화수소 운송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규제 샌드박스 승인도 받은 바 있다.

친환경 수소 모빌리티로의 전환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7월 SK E&S, SK플러그하이버스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군포, 동탄, 양지 등 주요 물류센터에서 운영 중인 화물차와 지게차의 수소 동력 장비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한 자회사인 한국복합물류의 전국 물류기지에 수소충전소 부지를 제공하는데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은 이미 2021년 11t급 수소화물차 두 대를 택배화물의 운송에 투입해 수소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시작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수소물류에 대한 체계와 기준 등을 확립하고 운영노하우를 축적해 새로운 시장을 선도할 것이며,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수소 생태계의 연착륙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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