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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는 “인천공항공사는 3개 자회사의 4단계 필요인력 1135명 충원 계획을 236명으로 삭감했다”며 “국정감사 지적사항을 무시하고 노동자·시민 안전을 내팽개친 처참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이어 “공사는 위탁사업 구조개선 및 자회사 경쟁력 강화방안 용역보고서를 토대로 3개 자회사를 6개 자회사로 쪼개고 환경미화원 등을 민간기업에 위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해당 보고서는 반노동·노조 혐오로 점철돼 있다”고 주장했다.
조합원들은 “이 보고서는 자회사 인력 추가 시 파업 참여 대상 인력 증가 등 운영 리스크가 상승한다는 그릇된 결론으로 자회사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한 것”이라며 “공사는 비정규직 양산하고 노조를 탄압하는 연구용역보고서를 전면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공사는 정규직 전환 1호 사업장이었던 인천공항을 도로 용역화 1호 사업장으로 되돌리겠다는 것이냐”며 “공사는 자회사 경쟁력 방안은 인위적인 비정규직화와 관계없고 일부 기피업종에 대한 인력수급 차원에서 민간위탁을 검토한다고 해명했지만 명백한 핑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조합원들은 “우리는 비인간적인 용역 시절로 돌아갈 생각이 추호도 없다”며 “노동자·시민 안전을 위한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공사 관계자는 “용역보고서는 외부 연구기관에서 제시한 검토안으로 대내외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할 예정”이라며 “자회사가 계획한 인력 충원 규모를 공사가 줄인 것은 2터미널 확장구역을 개장해도 여행객 규모가 당장 늘어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또 “공사는 계약인원 산정시 4단계 시설의 자동화, 효율화 부분까지 고려해 산정했다”며 “4단계 확장시설의 단계별 개장 계획, 항공기 운항, 여객증가 추이, 터미널 간 항공사 재배치와 같은 외부 환경변화를 고려해 필요 시 추가 계약변경을 통한 증원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항공기와 여행객 수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제2여객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신설 등 인프라 확대가 핵심이다. 제4활주로는 2021년 준공돼 운영이 개시됐고 2터미널 확장구역(34만㎡7000㎡)은 최근 준공됐다.